그루터기 취미생활과 일상사/나의 도반 통풍

통풍환자와 오메가 3

그루 터기 2022. 6. 19. 10:18

통풍이 있어서 생선을 마음대로 먹지 못하니까 걱정이 하나 생겼습니다 

제가 원래 회를 무지하게 좋아해서 참치나 생선회를 아주 자주 먹었었는데요

요즈음은 참치집에 가 본적이 없을 정도로 참치하고는 멀어졌고, 생선회도 친구들하고 가끔 한 번씩 가는데

옛날 처럼 많이 먹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통풍 처음 진단을 받았을 때 전혀 먹지 않았을 때 비교하면 많이 먹는 셈이죠)

 

생선에는 오메가 3가 많이 들어있고, 우리 몸에서는 오메가 3가 꼭 필요한데 생선을 마음대로 먹지 못하니까 

걱정이 많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시중에서 판매되는 오메가 3 건강식품(캡슐)을 먹어야 할지? 과연 먹어도 될지? 고민을 했었습니다. 

 

지난번 병원에서 정기적인 진찰을 받을 때 의사선생님께 말씀 드렸더니

"생선을 안드시면 그 중요한 오메가 3는 어떻게 섭취합니까? 많이 드시지는 말고 적당히 드세요." 라고 하셨던 게 기억이 납니다. 

 

그래서

과연 오메가 3 건강식품이 통풍환자가 먹어도 좋은지 찾아 봤습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건강식품 오메가 3는 정제 과정에서 불포화지방산 등 단백질을 제거하고 만든다고 합니다. 

통풍환자들에게는 단백질이 푸린으로 변하여 요산을 만들기 때문에 과다한 단백질을 섭취하지 않으면 되니까 

오메가3 건강식품도 괜찮다는 내용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과유불급이라고 적당량의 섭취와 식이요법의 조절이 꼭 필요하다고 하니까 아주 관리를 잘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요즈음은 오메가 3를 하루에 한 정씩 먹고 있습니다. 

정확한 아내 덕분에 하루도 걸르지 않고 먹고 있습니다. 

통풍환우님들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글들은 제가 찾아본 내용 들인데 

게시자분들께 허락을 받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출처를 정확히 밝히니까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혹시 원글 게시자 분들께서 삭제를 원하시면 연락 바랍니다. 바로 삭제하겠습니다. )

 

 

 

통풍 환우들이 오메가3 오해,

 

다들 아시겠지만, 혈관질환 성인병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인게 오메가3 입니다.

고지혈증 있는 분들은 병원에서 고농도 오메가3 처방 받으시곤 하죠.

일반인들이 평소 영양제로 복용하면 혈관건강에 좋습니다.

다만, 주 원료가 등푸른 생선이나 멸치 명태 등과 같은 고퓨린 어류 라는 점 때문에

통풍 환우분들이 이걸 먹어도 되나 안되나 고민하시는거 같습니다.

일단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먹어도 됩니다. 거기다 고지혈증 동반하신 분들은 꼭 드셔야 됩니다.

우리가 먹는 오메가3는 정제 단계를 거쳐서 불포화지방 오메가3만 걸러낸겁니다.

이 과정에서 문제가 되는 단백질은 모두 제거됩니다. 통풍에 문제가 되는 퓨린이 단백질에 포함되어 있기때문에

자연스럽게 퓨린 성분도 모두 제거되고 오메가3만 추출한 걸 먹는 것이기때문에 문제가 없습니다.

이건 동물성 오메가3, 식물성 오메가3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뭘 드시든 상관없습니다.

굳이 주의할 점을 찾자면, 되도록 검증된 고품질 오메가3를 드셔야됩니다.

정제과정이 시원찮은 저가 제품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단백질이 100% 걸러지지 않아 퓨린이 섞여있을수 있기때문이죠.

하지만, 모든 분들이 아시다시피 개개인 마다 조심해야될 음식이나 성분은 다 틀립니다.

대부분에게는 아무문제 없지만, 누군가에게는 발작을 일으키는 요소가 될수도 있으니,

테스트 먼저 해보시고 드시는게 좋겠죠.

[출처] 오메가3에 대한 오해 (통풍,재발병없는 세상만들기) | 작성자 골캡

 

 

 

 

 

통풍 환자가 오메가-3 를 먹어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연세다엘 마취통증의학과 내과 의원 류마티스내과 전문의 유주영 원장입니다.

그동안 통풍에 대해서는 여러 차례 다루었는데요 최근 몇몇 통풍 환자분 들이 궁금해 하는 이슈가 있어서 함께 살펴보려고 합니다.

과연 통풍 환자들은 오메가-3 를 먹어도 되는 걸까요? 대부분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오메가-3 는 대부분 고등어, 멸치, 연어 등과 같은 등 푸른 생선에서 추출한 오일 성분을 정제 시켰기 때문에 통풍 환자분들이 오메가-3 를 드시게 되면 통풍 관리에 좋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셔서 물어 보시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오메가-3 는 통풍에 무조건 나쁘기만 할까요?

오메가-3 는 어떤 효과가 있기에 환자분들이 드시고 싶어 하시는 걸까요?

먼저 오메가 -3 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부터 알아 보는게 좋겠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우리가 몸에는 필요한 지방산 중 하나로 다른 지방산과는 달리 자체적으로는 합성을 할 수 없어 꼭 음식으로 섭취를 해야 하는 필수 지방산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메가 -3 의 효능에 대해서는 최근 심장질환으로 인한 사망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하는 연구 결과가 발표된 적도 있고, 또한 최근에 하버드 연구팀의 REDUCE-IT 연구가 유명한 학술지인 NEJM 에 발표된 바로 당뇨 환자에서 고중성지방 혈증이 있는 경우 오메가-3 (이중 EPA 가 함유된) 를 복용 하였을 때 심혈관 질환 발생율을 감소 시키다고 하였습니다.

더불어 심혈관 질환의 예방 효과 외에도 오메가-3 섭취를 통한 혈관 염증의 감소 효과로 류마티스 관절염 같은 만성 염증 질환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기에, 만성 통풍 환자의 통풍 발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겠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하지만 통풍 환자들은 등 푸른 생선을 멀리해야 하기에 통풍 환자에서의 오메가-3 섭취 문제는 그리 간단 문제가 아니기에 여전히 안정성에 대한 이슈가 남아 있는 상태입니다.

그런데 마침 통풍 환자에서 오메가-3 섭취에 대해서 어떻게 하면 좋을지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이 있어 오늘 그 내용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Effect of Dietary and Supplemental Omega-3 Polyunsaturated Fatty Acids on Risk of Recurrent Gout Flares, Arthritis Rheumatol. 2019 September

(식이요법 및 보충 오메가-3 다불포화 지방산이 반복 통풍 플레어, 관절염 류마톨의 위험에 미치는 영향. 20199)

Dietary n-3 PUFA-rich fish consumption, when adjusted for total purine intake, was associated with lower risk of recurrent gout flares, whereas n-3 PUFA supplementation alone, as taken in a self-directed manner, was not.

(전체 퓨린 섭취에 대해 조절했을 때, 식이 n-3 PUFA가 풍부한 생선 섭취는 재발성 통풍 플레어의 위험을 낮추는 것과 관련이 있는 반면, n-3 PUFA 보충제만 자가 복용했을 때는 그렇지 않았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총 퓨린 섭취량을 조절 하면서 오메가-3 섭취 하였을 때는 통풍의 재발 위험을 낮추는 효과가 있었으나, 퓨린 섭취량을 조절하지 않았을 때는 오메가-3 단독 섭취가 통풍 재발의 위험을 낮추지 못했습니다. 여기서 "총 퓨린 섭취량을 조절" 했다는 말은 결국 생선이나, 육류 섭취 등 식이조절을 잘 하였을 때만 오메가-3 가 통풍 발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무턱대고 통풍 환자분들이 식이 조절 없이 오메가- 3를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통풍 발작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오메가 -3 복용을 원하는 통풍 환자 분들께 1년 이상 통풍의 재발 방지를 위해 꾸준히 약물을 복용하면서 아주 조심스럽게 오메가-3 를 시작해 보자고 말씀 드리곤 합니다. 하지만 오메가-3 를 복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식단 조절도 필요하며 더 중요하게는 발작 예방을 위한 통풍 약 복용 또한 더디 해서는 안되겠습니다.

아무리 좋은 약이라도 나에게 독이 될 수 있고, 나에게 맞는 것이 좋은 약인 것처럼 하나의 약물을 복용할 때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해야 합니다. 통풍 환자들이 단순히 건강 기능식품처럼 오메가-3를 복용 하는 것은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것으로 담당 주치의와 충분한 상의가 필요합니다. 저희 연세다엘에 내원하시는 환자 분들께는 건강기능 식품을 권유 할 때도 개인의 상태를 고려하여 처방 하고 있기 때문에 저희 환자분들은 꼭 저와 상의 후에 약품을 드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오늘은 통풍 환자에서 오메가-3를 먹어도 되는가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았는데요, 통풍 환자 분들은 이외에도 많은 궁금증이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추가적인 궁금사항은 저의 진료실에서 자세하게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통풍 환자가 오메가-3 를 먹어도 될까요? 연세다엘 마취통증의학과 내과 류마티스내과 전문의 유주영 원장|작성자 연세다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