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소방안전관리자1급

[소방안전관리자 1급] 2023.3.29 서울지부 기출문제

그루 터기 2023. 4. 3. 19:47

아래 글은 임영록 선생님께서 3월 28일 서울지부에서 시험 보신 내용입니다. 
어렵게 올려주신 귀한 자료를 잘 활용하셔서 합격하시기 바라며 
글 올려주신 임영록 선생님께 거듭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3월 29일 서울에서 합격했습니다. 원래는 3월 접수가 마감되어, 4월로 넘어가는가 했는데 중간에 결원이 발생해서 3월을 넘기지 않고 합격 막차를 탈 수 있었습니다. 학습과정에서 그루터기님의 블로그에서 많은 도움을 받아서 다시 한번 감사 말씀 전합니다.
특히 제 경우에는 계산문제, 실무능력문제, 200제와 70제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시험을 칠 때 과목1에서는 합격권에 들었으나, 과목2에서 큰 어려움을 겪었던 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번 시험에서는 과목2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던 게 주효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실무능력문제, 계산문제를 집중적으로 풀고, 역으로 교재를 일일이 확인하면서 학습한 나머지,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소방2과목은 암기보다는 이해를 먼저한 다음, 암기하는 과정을 꼭 거쳐야 한다고 봅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되풀이해서 풀어봄으로써 눈과 머리에 익혀 두어야, 변형문제가 나올 때도 쉽게 대처할 수 있는 듯합니다. 사실 제 경우에는 같은 문제를 10번 이상 풀어보고, 중간중간 교재를 다시 펼쳐보면서 정리하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이제 생물학적 나이가 육학년을 넘긴 나머지, 과거와는 달리 두뇌활동이 둔해서 중간중간 좌절감도 많이 들었지만,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어서 만족합니다.

기출문제와 관련해서는 제 기억력의 한계 때문에, 많이 기억은 못합니다만, 우리가 익히 파악하고 있는 중요한 문제에서 대부분 출제되었습니다. 두서 없이 말씀 드립니다만 - 정확한 순서는 기억을 못하는 점 양해바랍니다- 대체로 기억나는 대로 적어 보겠습니다.

 

 

1. 소방대상물에 대한 정의(빈번하게 나오는 대로 항구에 매어둔 선박도 나왔던 듯합니다)


2. 소방관계법령에서 규정한 용어(예, 소방대, 피난층?)


3. LPG와 LNG 비교(항상 출제되지요)


4. 벌금과 과태료(제 기억이 틀리지 않았다면, 항상 3문제 이상 출제되는데 이번에는 줄어든 듯합니다)


5. 연소 3요소, 방화구역 계산, 방화시설의 불법행위(훼손행위, 폐쇄행위, 변경행위, 설치(적치)행위 구분) 그리고 방염(방염품목과 의무대상, 권장대상, 11층 이상의 아파트 제외 관련)


6. 건축법 관련 개축, 재축, 재수선 문제


7. 자연발화, 연소의 형태, 연소의 특성


8. 가연성 물질의 구비조건(항상 나오는 문제입니다)


9. 화재의 종류, 실내화재의 양상, 소화방법, 위험물 분류(제1류-제6류), 종합방재실 설치기준 등도 이번에 빠짐없이 나왔습니다.


10. 분말소화기 특성, 할론1301도 중요합니다.


11. 과목2(소방시설의 종류 및 구조 점검) 부분에서는 앞에서 말씀 드린 대로 그루터기님의 실무능력문제를 여러번 보고 이해하면, 충분히 맞출 수 있습니다.


12. 옥내소화전 가압송수장치, 후드밸브, 순환배관, 릴리프밸브, 충압밸브, 피토게이지 측정, 가지배관, 교차배관, 탬퍼스위치 관련 문제는 도표를 보고 정확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13. P형 수신기 동작시험 순서, 비화재보 대처방법, 회로도통시험, 감지기 동작(화재)시험, P형 수신기 주어진 도표 보고 감지기 교체 혹은 회로단선 판단하기 등은 언제나 빠지지 않고 나오는 문제입니다.


14. 소화수조 저수량, 채수구와 흡수관투입구 계산문제도 마찬가지입니다. 방화구역, 경계구역, 소화기, 스프링클러 헤드개수 등도 이 블로그에서 정리해둔 계산문제를 여러번 풀어서 헷갈리지 않게 이해해야 합니다.

 



얼마나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이상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다시 한번 그루터기님께 감사 드리고, 수험생 여러분에게도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하면서 이만 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