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롤프 옌센 지음, 서정환 옮김, 『드림 소사이어티』, 한국능률협회, 2000

그루 터기 2021. 9. 29. 08:27

롤프 옌센 지음, 서정환 옮김, <드림 소사이어티>, 한국능률협회, 2000

 

미래의 상품은 이성이 아니라 우리의 감성에 호소할 수 있어야 한다.

소비자들이 먼저 감성으로 사고, 이성으로 합리화 한다.

모든 획기적인 기술 뒤에는 항상 꿈이 있다. 신상품 뒤에도 항상 꿈이 있다. 꿈이 현실을 창조한다.

 

각 얼음은 음료수를 차갑게 하는데 사용한다. 따라서 가격도 저렴하다. 그러나 그린랜드의 빙원의 일부를 수입해서 만든 각 얼음은 수십만 년 세월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다. 빙원속의 거품은 피라미드가 만들어지기 이전의 시대의 공기가 담겨있다.

 

북극성을 보면서 그 빛이 수천광년 전에 출발한 빛이고, 지금 보고 있는 저 북극성은 신라시대 화랑들이 심신을 단련할 때 출발한 빛을 우리가 보고 있다는 이야기.

 

IQ가 높은 사람보다 감성지수가 높은 사람이 CEO가 되는 경우가 많았다.

 

기계가 우리를 감동 시킬 것이다. 물리적이 아니라 감성적으로.

나이키는 드림 소사이어티 기업이다. 브라질 국가대표팀을 후원하는 권리를 얻는데 4억 달러를 지불했다. 운동화에 이야기를 덧붙이는 능숙한 기술을 가지고 있다. 나이키를 신어라 그러면 당신도 이유 있는 반항아가 될 것이다. 담배 회사들은 어쩔 수 없이 드림 소사이어티 기업이 되어야 한다.

오토바이는 사람을 실어 나르는 이동수단이 아니다. 오토바이는 모험과 스릴, 속도를 위한 상품이다. 관광열차(민속열차)는 교통수단이 아니라 시골 풍경을 볼 수 있고, 관광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상품이다.

 

미래의 시장에서 성공할고 하는 사람은 이야기꾼이 되어야 한다.

세계 각국의 테마 공원: 쥬라기 공원

기업광고 : 이미지 광고로 표현되는 광고가 드림 소사이어티다.

이야기란 가치에 대한 진술이다. 과학적 진리에 적용되는 기준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운동선수들은 스타들의 성공담과 경쟁담, 역경을 극복한 이야기를 통해 부유해 질 것이다

(*이의 스토리텔링 : 일류대학 나와서 왜그러고 있니?)

관광산업이 이제는 관광만 해서는 안된다. 체험 관광이 되어야 한다. 이야기가 있는 체험

 

재화와 서비스에 이야기를 더하는 방법

간단한 방법은 만들어져 있는 이야기를 구매한다. : 운동선수 등 이야기 거리가 있는 사람과 계약

아니면 스포츠 행사 같은 모험이야기를 만들어 낸다.( 트롯 경연)

자기회사 상표의 의미를 분명히 해야 한다.

 

파티룸의 컨셉이 중요하다. 테마가 있어야 한다. 사랑의 상징을 제공하는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장례식도 결혼식처럼. 장례식은 세상을 떠난 사람을 추억하기 위한 행사다. 전자묘지도 생겼다.

음악과 영화의 시장은 전적으로 사랑의 시장이다.

실내가구 시장 : 사랑과 연대감

애완동물은 우리에게 관심 제공하는 기회를 준다. 애완동물의 수가 급격히 증가한다.

나는 누구인가 시장에서 마케팅은 필수이다.

성공은 더 이상 보수에 의해서 결정되지 않는다. 성공은 곧 의미 있는 도전적인 일과 동일 시 된다. - 힘든 재미를 일의 개념으로

 

자신을 상표화 하라

끊임없는 사회적 능력을 개발하라.

변화에 적응하라.

당신이 잘하는 분야에 대해서 자신감을 가지라

 

나의 미래의 직함을 무엇일까?

 

애정 어린 가족 주식회사

클린턴이 사생활이 세금문제보다 더 관심을 끌었다.

청문회에서 능력보다 개인적인 문제를 더 많이 이야기 하고 관심을 가진다.

가족 개념이 자꾸 바뀌고 있다.

출근하게 되면 일하는 시간과 여가시간의 개념이 바뀌고 있다.

나이에 따른 구성원의 생활 패턴도 바뀌고 있다.

음식도 조리가 된 것이 많고, 오락도 외부에서 조달된다. 식료품들이 홈쇼핑을 통해 조달한다.

육아도 유아원이나 전문도우미를 통해 외부에서 조달된다. 가정의 허드렛일도 전자장비가 외부에서 조달된다. 자동애완동물, 집사 컴퓨터, 가상 애완동물 등이 생긴다.

 

경험은 더 이상 최고의 스승이 아니다. 전통가족의 붕괴, 결혼에 대한 인식 변화

찰스 다윈의 말 : 살아남는 것은 가장 강한 종도 아니고, 가장 똑똑한 종도 아니다. 그것은 변화에 가장 잘 적응하는 종이다.

(ex. 공중전화 부근에서만 통화 할 수 있었던 시티폰은 나타나자 말자 바로 사라졌다)

 

앞으로 야생동물 거주지는 거의 모두 사라지고, 해저관광이 각광받는 분야가 될 것이다.

(해저 호텔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