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루터기 취미생활과 일상사/스킨스쿠버(공부하는 스쿠버)

잠수기능사 기출문제

그루 터기 2011. 3. 8. 16:27

2003년도 잠수기능사 기출문제입니다.

 

 이것도 취미생활을 하는 스쿠버에도 많은 참고가 될것 같네요

 

1. 물의 밀도란 ?

가. 물체와의 밀접도

나. 단위 부피당 물의 무게

다. 기체와 같은 부피와의 무게 비교

라. 물의 성분에 따른 점도

 

 

2.바다수심 20m에서 공기를 호흡하고 있는 다이버는 육상보다 몇배 높은 밀도의 공기를 호흡하고 있는가 ?

가. 1배         나. 2배           다. 3배             라. 4배

 

 

3. 수중에서 잠수사가 뜨지도 가라앉지도 않는 상태는?

가. 양성부력(Positive Buoyancy)

나. 중성부력(Neutral Buoyancy)

다. 음성부력(Negative Buoyancy)

라. 보상부력(compensation Buoyancy)

 

 

4. 유리관과 수은을 이용하여 대기의 압력(무게)을  측정한사람은 ?

가. 갈릴레오       나. 토리첼리       다. 파스칼        라. 달톤

 

 

5. 다음 중 가장 먼저 물에 흡수되는 빛 색깔은 ?

가. 빨강       나. 노랑       다. 초록       라. 보라

 

 

6. 다음 중 햇빛이 바다 속으로 침투하는데 방해를 주는 것 중 그 영향이 가장 적은 것은 ?

가. 파도       나. 플랑크톤       다. 수온       라. 수중 부유물

 

 

7. 다음 중 해면상에 작용하는 절대압력은 얼마인가 ?

가. 0.445 PSI            나. 4.45 PSI         다. 14.7 PSI          라. 29.4 PSI

 

 

8. 조류가 2 노트(knot)일 때 초당 약 몇m 인가 ?

가. 약1m        나. 약2m           다. 약3m          라. 약4m

 

9. 일반적으로 무색, 무미, 무취하나 높은 농도에서는 신맛과 신냄새를 가지는 기체는 ?

가. 질소            나. 일산화탄소         다. 이산화탄소      라. 헬륨

 

10. 기체법칙과 관련이 없는 것은 ?

가. 온도          나. 압력              다. 체적         라. 무게

 

 

11. 수중작업을 마치고 잠수선에 복귀한 잠수자에게 수면 도착 30분 후에 호흡 곤란증이 발생 하였다.

    가장 가능성이 큰 건강장애는 무엇인가 ?

가. 허파파열증           나. 허파 압착증            다. 중증 감압병          라. 천식

 

12. 잠수후 잠수사의 눈주위가 부어 있거나 눈알에 출혈한 흔적이 나타났다. 어떤 이유 때문 인가 ?

가. 부비동 압착증

나. 물안경 압착증

다. 허파파열로 인한 기체색전증

라. 감압병

 

13. 수압이 증가하면 압착증(스퀴즈)이란 증상들이 발생한다. 가장 많이 발생 하는 것은 ?

가. 외이도 압착증

나. 중이(고막)압착증

다. 부비동(사이너스)압착증

라. 허파 압착증

 

14. 잠수 중고막이 파열되어 찬물이 귀속으로 들어가면 어떤 증세가 일어 나는가 ?

가. 즉사한다

나. 약간 따끔할 정도로 아프다

다. 심한 두통

라. 심한 현기증

 

15. 상승 중 인체에 발생된 기포가 가장 흔히 자리하는 위치는 어느 곳인가 ?

가. 복부          나. 두부         다. 피부              라. 관절부

 

16. 잠수표(감압표)의 반복 구룹표란 무엇인가 ?

가. 반복해서 잠수한 수심

나. 몸속의 잔여 질소 상태

다. 휴식시간

라. 반복하는 감압표

 

17. 잠수에서의 알맞은 호흡법은 ?

가. 느리고 깊게         나. 느리고 얕게        다. 빠르고 얕게         라. 빠르고 깊게

 

18. 다음 중 감압병을 일으킬 염려가 가장 적은 것은 ?

가. 분당 18m(60 ft) 보다 빨리 상승 할 때

나. 감압정지를 못했을 때

다. 잠수후 곧바로 높은지대로 갔을 때

라. 비행기 에서 내리자 마자 잠수 할 때

 

19. 잠수 중 몸속에 탄산가스 축적의 원인이 아닌 것은 ?

가. 수중에서 심한 노동을 할 때

나. 호흡기 저항이 많을 때

다. 공기를 아끼면서 호흡할 때

라. 하잠을 너무 빨리 할 때

 

20. 아래의 잠수병 치료 수칙 중에서 틀린 것은 ?

가. 신속 타당한 치료

나. 미미한 증상도 무시하지 말 것

다. 의료진의 도착을 위해 대기

라. 치료표 계획 준수

 

21. 잠수병 환자 치료시 재압챔버 안에 반드시 갖추어져야 하는 것은 ?

가. 시계        나. 음식물      다. 표준감압표      라. 보조사(TENDER)

 

22. 스스로 호흡을 할수 없는 잠수병 환자를 소생시키기 위하여 구강대 구강 인공호흡법을 실시하는데

    일분에 몇번 호흡 시키는 것이 가장 좋은가 ? (단, 환자는 성인임)

가. 10 ∼12 번          나. 17 ∼20번         다. 20 ∼25 번           라. 25 ∼30번

 

23. 반복잠수의 주의를 요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

가. 기체색전증         나. 산소중독증          다. 감압병       라. 과다한 공기소모

 

24. 잠수시간(Bottom Time)의 계산은 ?

가. 물밑바닥에 도달하여 바닥을 떠날 때까지

나. 하강을 시작하여 다시 수면에 돌아올 때까지

다. 하강의 시작부터 상승 시작전까지

라. 바닥에 도달하여 수면에 돌아올 때까지

 

25. 질소마취 현상은 어느 정도의 수심에서 부터 발생하기시작 하는가 ?

가. 30m         나. 60m            다. 90m            라. 120m

 

26. 스쿠버 잠수시 수중칼(KNIFE)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중량벨트에 맨다.

나. 허벅지에 맨다.

다. 한쪽은 칼 한쪽은 톱이다.

라. 녹슬지 않는 금속이다.

 

27. 엔진 시동중 오일압력이 상승되지 않으면 제일 먼저 취해야될사항은 ?

가. 오일을 교환한다.

나. 기관을 즉시 정지 시킨다.

다. 연료계통을 검사한다.

라. 전기계통을 조사한다.

 

 

28. 다음 나열된 기관 중일산화탄소(CO)가가장 많이 발생되는 것은 ?

가. 가솔린 기관        나. 디젤기관         다. L.P.G기관      라. Jet 기관

 

 

29. 구조펌프의 원동력이 디젤기관 이다.열효율은 얼마인가?

가. 15∼20%      나. 20∼35%       다. 25∼30%     라. 30∼35%

 

 

30. 나침반(compass)의사용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가. 석유제 윤활유 사용

나. 회전숫자판 제거 사용

다. 공기통에 가깝게 붙여 사용

라. 잔압계와 연결하여 사용

 

 

31. 스쿠바용 공기통에 공기를 주입하는 이동용 공기압축기의흡입구 설치 방법 중옳은 것은 ?

가.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으로 2m 이상 높게

나.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으로 2m 이하 낮게

다. 바람이 불어오는 반대방향으로 2m 이상 높게

라. 바람이 불어오는 반대방향으로 2m 이하 낮게

 

 

32. 산소(O2) 가스(GAS) 저장통의 색깔은 ?

가. 적색       나. 녹색     다. 주황색        라. 흑색

 

 

33. 개방식스쿠버(Open Circuit SCUBA)의내부충전기체는 ?

가. 압축공기

나. 순수한 산소

다. 헬륨과 산소의 혼합기체

라. 질소와 산소의 혼합기체

 

 

34. 잠수사 온수공급장치(Hotwater Diving system)의설명 중 틀린 것은 ?

가. 모든 잠수시 이용된다.

나. MK-1잠수시 심해에서 장시간 일때 사용한다.

다. 70°F일때 유출량은 분당 4갈론

라. 겨울철 KMB 장비사용시 효과적이다.

 

 

35. 잠수사 이송용 잠수종의 설명 중틀린 것은 ?

가. 잠수사의 휴식처 제공

나. 보조사들이 수동으로 이송한다.

다. 2명이 이용할 수 있다.

라. 공기공급 장치와 통화 장치가 있다.

 

 

36. 저압공기 압축기 운전시 시동되면 즉시 검사해야 할것은 ?

가. 윤활유 압력검사     나. 드레인 발브검사     다. 공기압력 검사      라. 벨트의 장력검사

 

 

37. 잠수장비의 역지변 검사는 언제 하는가 ?

가. 매 잠수시 검사한다.

나. 매잠수일 첫잠수전에 검사한다.

다. 매일 검사한다.

라. 매주 검사한다.

 

 

38. 내연기관에서 윤활유의 소비증가의 주원인은 ?

가. 비산과 압력      나. 비산과 누설     다. 희석과 혼합       라. 연소와 누설

 

 

39. 기관에 사용되는 윤활유의 설명 중틀린 것은 ?

가. 인화점과 발화점이 높은 것이 좋다.

나. 점도가 클수록 온도에 대한 점도변화가 크다.

다. SEA 번호는 점도점만을 나타낸다.

라. 응고점이 낮은 것이 바람직하다.

 

 

40. 선외기모터(OUT SIDE MOTOR)운전용 연료와 윤활유의 혼합 비율은 ?

가. 15 :1       나. 20 :1       다. 35 :1        라. 50 :1

 

41. 구조 선박의 배수 작업을 위해 배수펌프(pump)를  설치할 때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펌프의 부분은 ?

가. 펌프를 고정 시킨다.

나. 샥숀(SUCTION)계통의 확인

다. 펌프용량의 선택

라. 펌프의 유지각도를 30°로 고정시킨다.

 

 

42. 수중에서 앵카체인(ANCHOR CHAIN)절단 시 가장 효과적인 폭약은 ?

가. 도폭선(DETONATING CORD)

나. 도화선(TIME FUSE)

다. 브라스팅 제라틴(BLASTING GELATIN)

라. T.N.T

 

 

43. 수중에서 전기를 사용할 시 잠수사가 지켜야할 사항 중 틀린 것은 ?

가. 잠수사는 자기의 몸이 작업물, 토오치 및 물과 완전히 절열된 복장을 갖춘다.

나. 고무장갑을 반드시 사용한다.

다. 잠수사가 실제로 전기를 사용하지 않아도 항상 전류를 통하게 한다.

라. 전극봉을 사용하면 잠수사는 전류 단전신호를 보낸다

 

 

44. 수중 용접기의 전선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어떻게 보관 관리하여야 하는가 ?

가. 감아서 기름을 조금 뿌려둔다.

나. 감아서 놓아두며,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한다.

다. 아무렇게나 해도 관계없다.

라. 물속에 담구어 둔다.

 

 

45. 잠수사에게 가장 장애를 주는 해저 저질의 형태는 ?

가. 모래     나. 진흙뻘     다. 자갈      라. 조개껍질

 

 

46. 수중폭파 작업중 폭약이 불발이 되면 불발이 된  점검확인은 처음 폭발을 시도한지

    최소한 얼마나 경과한후에 하여야 하는가 ?

가. 10분후      나. 2분후     다. 30분후      라. 1시간후

 

 

47. 비전기 뇌관폭파에서 준수해야 할 안전수칙중 틀린 것은?

가. 도화선은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연소시험을 해야한다

나. 도화선의 끝단은 6인치 이상 절단하고 사용해야 한다

다. 수중에서 사용하는 도화선은 뇌관과 도화선 연결부분에충분한 방수를 해야한다.

라. 도화선 도통시험을 한다.

 

 

48. 수심이 깊고 탐색 면적이 적으며 시야가 없는 곳의 탐색에 가장 적절한 탐색 방법은 ?

가. 텐더드 탐색     나. 써클링 탐색     다. 잭스태이 탐색     라. 사자스 탐색

 

 

49. 수중에서 아이빔(IBEAM) 절단 시 폭약량 산출은 일반적으로 육상 폭파시보다

    얼마를 더 가산해야 하는가 ?

가. 2배      나. 4배      다. 5배      라. 6배

 

 

50. 수중 철판 절단에서 가장 효과적인 폭파 방법은 ?

가. 로프 차지(ROPE CHARGE)

나. 파우다 포인트(POWDER POINT)

다. T.N.T폭파

라. H.B.X

 

 

51. 줄잡이(보조사 :Tender)가하는 역할 중틀린 것은 ?

가. 잠수자가 활동하기 편하도록 호스를 되도록 많이여유를 준다.

나. 잠수자가 항상 어디에 있는가를 알고 있어야 한다.

다. 공기호스가 얼마 정도 풀려나갔는지 알고 있어야한다.

라. 호스를 통해 오는 감각으로 잠수자의 움직임을 알 수 있어야 한다.

 

 

52. 수중용접 전선(CABLES)에 관한 것 중 틀린 것은 ?

가. 접지선(GROUND)은음(-)극에 연결한다.

나. 연결부분은 완전히 절연시킨다.

다. 50피트로 제조되었다.

라. 양쪽 암. 숫나사가 있다.

 

 

53. 밀폐된 격실을 절단할 때 취해야할 가장 필요한 조치는?

가. 잠수사가 모서리에 다치지 않게 안전조치를 한다.

나. 모서리에 전극봉을 잘접촉시킨다.

다. 가스 누출구를 만들어야 한다.

라. 가능한 빨리 절단한다.

 

 

54. 수중 작업 시 작업의 속도와 성공에 가장 영향을 적게 미치는 것은 ?

가. 수심      나. 수온     다. 해류 및 조류      라. 햇빛의 유입량

 

 

55. 표면 공기 공급으로써 심해 잠수장구를 이용한 최대 잠수 수심에 해당되는 것은 ?

가.약27m      나.약40m      다.약58m      라.약76m

 

 

56. 건현의 가장 좋은 설치 방법은 ?

가. 저조시 설치 만조시 배수

나. 휴조시 설치 저조시 배수

다. 만조시 설치 만조시 배수

라. 만조시 설치 저조시 배수

 

 

57. 수중 콘크리트 치기를 할수있는 최저 수온은 ?

가. 10℃이상     나. 8℃이상     다. 23℃이상     라. 15℃이상

 

 

58. 직렬회로를 구성하여 수중폭파를 시키려 한다. 뇌관1개당 필요한 전류는 ?

가. 0.1 AMP     나. 0.6 AMP     다. 1.2 AMP     라. 1.5 AMP

 

 

59. 수중 촬영 시 적합하지 않은 방법은 ?

가. 가능하면 피사체에 대하여 카메라를 수직으로 향하여 촬영한다.

나. 태양의 각도를 고려해서 촬영한다.

다. 좋은 사진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피사체에 대하여 카메라를 수평으로 향하여 찍는다.

라. 피사체의 실거리를 측정 후 카메라 눈금에 거리를 맞추어 놓고 촬영한다.

 

 

60. 해저공사 시 관(파이프)의 가장 이상적인 접합 방법은?

가. 나사 접합     나. 용접 접합     다. 스리이브 접합     라. 플렌지 접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