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소방안전관리자1급

[소방안전관리자] 옥내 소화전 설비 계통도 문제

그루 터기 2021. 3. 14. 23:27

 

 

이번에 옥내 소화전 설비 계통도의 물이 흐르는 방향을 물어보는 문제가 나왔다고 합니다. 

 

1급 교재 148페이지의 그림이구요

제가 교육 받을 때도 수업시간에 중요하다고 몇 번 강조하셨던 기억이 생생합니다. 

 

사실 이장치가 기본적인 설비이다보니 이설비를 이해해야 다른 설비의 개념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아래 사진은 제가 사용하던 교재인데 교육시간에 교수님이 열심히 설명해 주시는 내용을 정신없이 적었던 기억이 나네요

이 내용들을 지금 슬쩍 읽어보니 다음에 나오는 펌프성능시험이나 작동원리, 옥내소화전 용량 그리고 옥내소화전함 

설치 거리까지 자세하게 설명하셨었네요.. 

 

제가 알기로 올해 뿐아니라 작년인가에도 이런 문제가 출제 되었던 것으로 아는데 

옥내 소화전 설비에서 각각의 물배관라인에서 물이 어느 방향으로 흐르는지 물어보는 문제였습니다. 

지금 생각하니 같은 문제가 아닐까 생각이 되기도 하네요

 

 

 

 

 

 

 

 

아래 그림은 제 교재는 너무 지저분하여 햇갈릴 것 같아서  깨끗한 교재에서 캡쳐해 왔습니다. 

보시면 청색으로 화살표가 그려져 있는데 이런 건 한 번만 제대로 이해하면 절대 잊어버릴수도 없고

잊어도 금방 생각날 수 밖에 없는 문제이니 꼭 암기 하시기 바랍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물탱크에 있는 물이 옥내소화전함으로 나가는 설비이니까 그냥 탱크에서 옥내소화전으로 그리면 됩니다. 

지하의 물 탱크에서 펌프를 통해서 윗층으로 보내는 라인을 통해서 물이 흐르구요

물올림탱크는 펌프에 물이 빠져서 기능을 하지 못할 때 사용하는 물이니 이것도 물탱크에서 펌프로 물이 흐르구요

옥상수조도 수조에서 아랫층 소화전함으로 물이 흐르면 되구요.   

송수구라는 것은 지하수조나 옥상수조의 물을 다 사용한 다음 소방차가 와서 물을 공급하게 되고 이때도 

송수구에서 옥내소화전함으로 물이 이동하니까 

아래 그림과 같이 화살표가 그려지는 겁니다. 

 

 

 

 

 

이문제와 같이 나온 문제인데요

 

제연 설비가 설치된 터널로 그 길이가 1400m이고  승인날짜 주어지고 종합정밀점검일과 작동기능점검일자를 물어보는 문제(2문제)였는데
건축물 사용승인일은 2010년3월이였고

문제 1. 종합정밀점검은?

① 2020년 3월     ② 2020년 5월    ③ 2020년 9월    ④  2020년 12월

정확하게 몇월인지는 기억이 나지 않아 적당히 적은 거구요

정답은 고민할 필요도 없이 1번입니다   일부러 헷갈리게 10년 뒷쪽을 적었는데 건축물이 없어질때까지 무조건 

종합정밀점검일은 사용승인일이 속하는 달에 하면 됩니다. 

 

문제2. 위의 문제에서 작동기능 점검일은? 

① 2020년 3월     ② 2020년 9월    ③ 2020년 12월    ④ 점검할 필요없는 대상물
답 2 

이것도 마찬가지로 무조건 종합정밀점검을 한 후 6개월 즉 사용승인일이있는 달의 6개월 뒤에 속하는 달입니다. 

헷갈리라고 10년 뒤를 적었구요. 점검할 필요없는 대상물이라고 도 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