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지도사(기계분야)+기계공학/기계공작법

선반의 4 주요부 역할과 용도

그루 터기 2021. 3. 20. 00:26

선반의 4 주요부 역할과 용도

 

 

 

1. 개요

 

보통 선반은 그 기능상 주축대, 베드, 왕복대, 심압대의 4개의 주요 부분으로 나눌 수 있고 각각의 부분들은 용도와 특징에 알맞게 설계, 제작되어 서로 연관된 작동으로 제품을 가공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2. 주축대(Head Stock)

 

주축대는 가공물을 고정시켜 회전하고 회전수의 변경이나 바이트를 자동으로 이송 시키는 동력을 전달하는 원천이 된다. 주철로 된 박스 속의 중앙 위치에 주축이 있고 주축의 회전을 변속 시켜주는 장치 및 왕복대에 이송을 변화 시켜주는 장치와 리이드스크류(Lead Screw)의 동력을 전달하기 위한 기어 장치 등 을 들 수 있다. 주축은 속이 비어 있는 굵고 짧은 축으로 내부는 모오스 테이퍼(Morese Taper)로 되어 있다.

 

 

 

3. 베드(Bed)

 

주축대, 왕복대, 심압대를 지지하는 박스(Box)형의 주물로된 2개 이상의 다리에 의해 견고하게 고정되어 가공 중 충격, 진동 등에 대하여 변형이 생기지 않은 강성 구조로 되어 있다. 베드 상부에는 2개의 병행으로 된 안내면이 있고 이 안내면은 산형 베드인 미국식과 평형 베드인 영국식이 있다. 베드의 재질은 미하나이트 주물로 되어 있다.

 

 

산 형 ( 미 국 식 )

평 형 ( 영 국 식 )

1. 왕복대가 절삭력과 자중으로 베드

산형에 눌려 전후 진동이 없고 정밀

가공에 좋다.

2. 접촉면이 적으므로 슬라이딩이 좋다.

 

3. 절삭 칩이 쉽게 미끌어져서 베드에

손상이 적다.

4. 베드면이 마모 되어도 가공 정밀도에

영향이 적다.

5. 평형에 비해 마모가 많다.

1. 왕복대에 접촉 하는 면적이 넓어

중절삭에 좋다.

 

2. 베드면이 평평하여 접촉면이 크므로

슬라이딩이 좋지않다.

3. 절삭칩이 쌓여 베드면에 상처가 생기기

쉽다.

4. 베드면의 마모에 의해 정밀도가 현저히

떨어진다.

5. 단위 면적당 압력이 적어 베드의

마모가 적다.

 

 

 

 

4. 왕복대

 

베드의 안내면 위에 놓여지고 주축대와 심압대 사이에 위치하며 좌우왕복 운동을 한다. I 형의 새들은 베드 안내면 위에 놓여 있고 새들 위에 가로 방향 이송대가 있고 그위에 복식 공구대나 회전공구대 등이 있다. 새들 앞쪽에는 에이프런( Apron )이 있고 리이드 스크류(Lead Screw) 및 이송봉(Feed Rod)의 동력을 받아 자동 이송하는 장치가 있다.

 

 

 

5. 심압대

 

베드 우측 끝에 주축과 마주 보는 위치에 있고 베드의 안내면을 따라 이동 할 수 있다. 심압대 주축 내부는 모오스 테이퍼 (Morese Taper)로 되어 있으며 특별한 경우 외에는 주축대의 중심축과 정확히 일치 하여야 한다. 주로 센타 드릴이나 드릴 작업, 탭 작업 등에 사용 하거나 가늘고 긴 공작물의 센타를 지지 하기도 한다. 또 가늘고 긴 공작물의 Taper 가공시 중심을 편위 시켜 가공 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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