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플링
주로 전동기, 발전기, 감속기 등의 두 축을 연결할 때 사용하는 축이음 방식으로 축과 축을 한 번 연결하면 운전 중에는 분해가 불필요한 경우에 사용한다. 축이음은 두 축의 회전중심을 정확히 일직선 위에 위치하도록 하는 작업이나 현실적으로는 회전 중심이 정확히 일치할 수 없으므로 두 축의 어긋남 정도에 따라 커플링의 종류를 구분한다.
커플링의 종류
1) 고정 커플링 : 두 축이 동일선 상에 있는 경우
가) 원통 커플링
① 머프커플링(슬리브 커플링) : 주철제 원통속에 키로 고정 , 축지름이 작은 경우 사용, 인장 하중이 없을 때 사용
② 반중첩 커플링 : 원통속에 전달축보다 약간 크게 한 축 단면에 기울기를 주어 중첩시킨 후 공동의 키로 고정,
인장하중이 작용하는 축에 사용
③ 마찰원통 커플링 : 두 개로 분리된 원통의 바깥을 원추형으로 만들고 여기에 두 축을 끼우고,
그 바깥에 링을 끼워 고정한다. 지금이 150mm 이하 진동이 없는 축에 사용.
축과 원통사이의 마찰력에 의해 토크 전달, 평행키를 사용
④ 분할 원통 커플링 : 분할된 두 개의 반원통으로 두 축을 덮은 후 볼트와 너트로 고정
축과의 고정은 키로 고정, 토크가 작을 때 사용.
⑤ 셀러 커플링 : 한 개의 외통과 두 개의 내통으로 외통 내부와 내통 외부에 테이퍼가 있어서 내통안에 축을 끼우고
3개의 볼트로 죄면 콜릿 역할을 하여 마찰력으로 고정
약간의 자동조심, 볼트와 너트가 외부로 돌출되지 않는다.
나) 플랜지 커플링
① 플랜지 커플링 : 키를 사용하여 두 축의 양 끝에 플랜지를 각각 고정하고 맞대어 리머 볼트로 고정하여
두 개의 플랜지를 연결한다.
2) 유연 커플링 : 두 축이 동일 선상에 약간 어긋난 경우에 사용
① 플랙시블 플랜지 커플링
② 기어 커플링
③ 체인 커플링
④ 그리이드 커플링
⑤ 고무 커플링
⑥ 유체 커플링
3) 올덤 커플링: 두축이 평행하나 약간 어긋하는 경우 사용
두 축의 회전 속도가 동일하지만 중간 원판이 이동하면서 미끄럼운동을 한다.
저속, 편심이 작을 때 사용한다.
4) 유니버셜 커플링 (유니버셜 조인트) : 두 축이 동일 평면상에 있으면서 중심선이 어느 각도로 (약 30도 이내)
교차하는 경우 사용(특별한 경우 45도까지도 사용)
두 축의 끝에 요크가 있고 그 사이에 십자핀을 사용하여 두 축을 연결한다.
회전수가 고속이면 교각을 작게. 회전수가 저속이면 교각을 크게 할 수 있다.
일정한 각속도를 얻기 어려우며, 일정한 각속도를 얻기 위하여 유니버셜조인트 2개를 한 쌍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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