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루터기 취미생활과 일상사/스킨스쿠버(공부하는 스쿠버)

[스킨스쿠버] 고도의 부력 기술

그루 터기 2021. 2. 26. 20:46

 

출처 : 하이텔 스쿠버 (PADI)

 

고도의 부력 기술

 

PADI 스페셜티에는 PEAK PERFOMANCE BUOYANCE DIVE 부력정밀조정술 이 있습니다

부력기술의 중요함은 다이버라면 다 느낄겁니다

우리 함께 공부해 봅시다

 

고도의 부력 기술 완성

 

우리는 다이빙중 중성부력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수중경험을 통하여 알게 되었다

그래서 고도의 부력 기술을 완성하기 위하여 이과목을 학습한다

 

부력평가

부력조절 기술을 평가하기 위해 다음글을 읽고 체크해보고 만약 아니오에 체크가 되었다면 다이빙 전에 그 내용을 복습 하시길 바랍니다

나는 다이빙을 위해 수중에서 호흡 곤란을 피하기 위해 건강을 유지한다

 

많은 스포츠 레크리에이션 광들은 그들 자신이 최고로 수행하는 것을 시각화 하여 PPB를 달성한다

만약 내가 편안하고 안정된 호흡패턴을 갖고자 한다면 나는 PPB의 성취를 돕는 시각화 기술을 사용할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다이빙 전에 나는 내가할 다이빙의 형태를 고려하여 필요하다면 나의 웨이트의 위치와 배분을 적당하게 조절한다

나는 다이빙 장비가 바뀌었거나 다이빙 환경이 변했거나 한동안 다이빙을 하지 않았다면 그때마다 다이빙 시작때 부력을 체크한다

내가 한동안 다이빙을 하지 않았거나 다이빙 장비가 바뀌었을 때마다 나는 내 부력조절 기술을 다이빙 시작때 준비 운동과 마찬가지로 연습한다

 

찬물에서 다이빙 할때

웹슈트나 드라이슈트를 입고 다이빙 할때 나는 수중에서 중성부력을 조절하기 위해 BCD나 드라이슈트에 소량의 공기를 넣을 필요가 있다

 

따듯한 물에서 다이빙 할때

수영복을 입고 다이빙할때 나는 수중에서 중성부력을 조절하기 위해 나의 BCD에 공기를 넣는것이 좀처럼 필요치 않다

 

나는 호흡조절 기술을 사용하여 나의 부력을 수정할수 있다

다이빙 하는동안 나는 모든 호수와 장비를 몸가까이 부착 시키고 유선형으로 유영한다

나의 장비와 몸이 다이빙 동안에 좀처럼 바닥에 닿지 않는다

나는 다이빙 종료시 5M 수심에서 움직이지 않고 하버링에 의해 편안하게 안전정지를 할수있다

 

 

*부력 조절

 

다이버들 중에서 우수한 다이버[BEST DIVER]를 구분하는 것은 무엇일까?

당신이 최근에 자격을 받았든지 여러해 다이빙을 했든지 부력조절을 숙달 하기는 어떤단계 에서든 노력해야 할 목표가 될 것이다

고도의 부력기술을 완성하게 되면 당신은 다음과 같은것을 즐길수 있다

 

*쉽고 즐거운 다이빙

*공기소모 감소에의한 잠수시간의 연장

*수중생물과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더좋은 기회

*망가지기 쉬운 수중환경 보호

*다이빙 장비의 수명 연장

 

[제 목] 고도의 부력 기술에 대하여 3

 

고도의 부력기술 완성을 위해서는 적절한 웨이트의양을 측정하는 부력체크를 해야한다

 

* 우수한 다이버는 과량의 웨이트를 사용하지 않는다

* 부력체크는 다이빙 장비를 교체했거나 다이빙 환경이 변했거나 만약 한동안 다이빙을 하지 않았다면 그때마다 해야한다

* 다이빙하는 동안 공기통의 무게에서 호흡한 공기량이 줄기 때문에 공기통은 좀더 양성부력을 갖게 될것이다

이렇다면 시작에는 좀더 무거운 웨이트가 필요하고 다이빙 종료시에는 적정부력이 될 것이다 공기통이 거의비어 양성이 될 때인 다이빙 종료 시 부력체크를 해보도록 한다

 

* 수면에서 부력체크를 하는데 도움이되는 5단계를 참고한다

모든 장비를 착용한다

선자세로 수면에서 BCD의 공기를 완전히 뺀다

정상적인 호흡을 하며 움직이지 말고 수직으로 수면에 떠 있는다

정상적인 호흡을 하는동안 눈높이와 수면이 일치될 때까지 웨이트를 더하거나 뺀다

마지막으로 숨을 내뿜는다 천천히 가라앉을 것이다

 

[제 목] 고도의 부력기술 4

 

웨이트의 위치와 분배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적당한 웨이트의 위치와 분배는 수중에서 조절을 더욱 잘하게 해준다

다이빙 내용에 따라 웨이트의 위치와 분배가 달라져야 한다

예로 수중사진가는 직벽에서 촬영시 머리를 든 자세가 더 좋으며 바닥 가까이에서 촬영시에는 약간 머리가 내려가고 발이 올라간 자세가 더 좋을 것이다

전형적으로 당신은 머리가 올라가거나 내려가는 것 보다 웨이트의 위치와 배분을 원할 것이다

이것은 물의 저항을 최소화 하고 피로를 감소시킨다

웨이트는 좀더 측면과 복부쪽의 척추로부터 멀리 떨어진 위치로 하라 이것은 얼굴을 아래로 유지하는 수평자세로 만듭니다

직벽 다이빙을 하기위해 머리를 위로 발을 아래로 하려고하고 무거운 탱크를 착용 했을때는 웨이트를 복부 중간쪽 가까이에 놓는다

약간 머리를 아래로 다리를 위로 가도록 하려면 웨이트는 엉덩이로부터 멀리 가슴 가까이에 배분하라

또다른 테크닉은 공기통의 위치를 위로 아래로 움직여 본다

 

[제 목] 보충 입니다.

 

웨이트의 위치와 BCD의 종류에 따라서 부력의 위치는 달라 집니다.

한 예로써 다이버 자신이 일반 자켓형 BCD를 사용 한다면...

먼저 자신이 중성 부력에서 자신의 자세가 바닥을 향하세 만들고 싶으면 웨이트의

위치를 자신의 신체 앞.. 즉 복부 쪽으로 웨이트를 배정하고

이때 자신의 골반을 중심으로 골반 바로 뒤쪽에 (등쪽)으로 고정후 나머지를 자신의 복부 쪽으로 배열을 합니다.

그리고..??

등 뛰쪽으로 웨이트를 놓는 경우는 조류 다이빙시에 커다란 직벽을 거의 선 자세로 지나 갈때..

골반 바로 앞(배쪽)에다 놓고 나머지를 자신의 허리 중심에 놓으면 됩니다.

또한 빽 마운틴 형은 주로 초보 다이버 보다는 수중 촬영하는 다이버를 위해 만들어 진 것이라 이는 수중 촬영시 자세를 가급적 앞으로 쏠리게 하기위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물론 이것도 웨이트의 위치에 따라 자신의 자세를 바꿀 수 있습니다.

주로 빽 마운틴형은 웨이트가 자신의 BCD허리 부분 약간 앞쪽에 있으며....

이때 나머지 웨이트는 자신이 취하고자 하는 포지션에 따라서 위치를 배분 하면 됩니다.

여러분 스스로가 입수 시 자신의 자세가 앞으로 쏠리는 회원은 자신의 웨이트 위치가 아마도 앞으로 몰려 있을 것이며 그 반대인 회원은 자신의 웨이트가 뒤쪽으로 몰린 경우 입니다.

이를 적당히 조절 하는 것이 바로 자신의 다이빙 자세를 만드는 중요한 원인인 것입니다.

초보 다이버일수록 가급적 웨이트를 약간 앞으로 차는 것이 다이빙 시에 좀더 편안할 것입니다.

이유는???

한번 해보세용!!!!

 

[제 목] 고도의 부력 기술 5

 

고도의 부력기술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장비와 몸이 유선형이 되어야 합니다

몸이 유선형이 되면 킥 사이클을 촉진하며 편안함을 제공하고 물속에서 활동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감소 시킴니다

유선형은 장비가 바닥에 닿지않게 해주며 수중생물을 보호 합니다

무거운 웨이트를 피해야 몸의 하반신이 바닥에 닿지않습니다

이것을 피하기위해 BCD에 공기를 넣게되니 자연히 불필요한 공기의 소모 원인이 됩니다

그래서 부력체크는 장비나 다이빙 목적이 다를때마다 웨이트의 위치와 배분기술을 사전에 검토해야 합니다

 

[제 목] 고도의 부력기술 6

 

고도의 부력기술을 위해 당신은 긴장을 풀고 편안한 호흡패턴을 가지도록 노력 합니다

수중에서 우아하게 움직일 수 있어야 합니다

많은 스포츠에서 부드러움을 강조 합니다

다이빙시에 편안한 호흡패턴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수중에서 자신이 침착하고 우아한 모습의 동작을 머리속에 그려 봅니다

천천히 호흡하는 것은 당신의 부력조절 기술을 향상 시키게 될것입니다

또한 건강한 신체의 유지가 중요 합니다

즉 심장 혈관의 건강은 체력을 증가시키는데 중요 합니다

쉽게 숨이차지 않을때 호흡조절이 향상되며 이것은 좀더 효율적인 부력조절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