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소방안전관리자1급

[필독] 소방안전관리자 시험 유형은 언제부터 변경되나?

그루 터기 2021. 4. 18. 09:30

안녕하세요

 

저의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소방안전관리자 시험 구성은 언제부터 바뀌나?

 

 

그동안 글 올리면서 소방안전관리자 시험 문제의 유형이나 구성이 바뀌는 것에 대해 몇 번 언급한 적이 있는데 

그 내용은 작년 어느 카페에 글을 읽어보다가 알게 되었구요. 그 내용은 매년 1번씩 3월경에 문제가 바뀐다는 것이었습니다. 

 

그 이후 제가 두 번 시험을 치루고,  다른 분들의 기억나는 기출문제들을 분석해 본 결과 

소방안전관리자 시험문제는 문제은행식이기도 하지만 엄격히 말하면 문제지 은행식(제가 지은 이름입니다.)일 것이다라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즉 여러장의 문제 세트를 만들어 놓고, 그 문제지를 돌아가면서 시험을 보는 방법(80년대 운전면허가 그렇게 했습니다.)이라는 걸 유추하게 되었습니다.  

 

어떤 분의 말씀이 전날 시험보고 떨어진 문제지와 다음날 다시 보고 합격한  문제지가 완전히 똑 같았다는 내용이 있었구요..

또 한가지는 제가 시험보고 기억나는 문제를 적었는데,   다른 한 분이 올리신 문제지와 거의 완전 똑 같은 내용이라 소름이 돋았던 기억이 납니다. 

 

 

또 한가지 사실을 얼마전에 알게 되었는데요..

어떤 분이 3월31일 시험에 응시하게 되었구요. 감독님께서 내일 부터는 문제지가 바뀐다는 말씀을 하셨다고 했습니다. 

그런가 봅니다. 매년인지는 모르지만 올해는 4월1일부터 문제지가 바뀐다는 이야기로 확신하겠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려 (그루터기의 개인 생각)

지금(4월1일)부터 내년 3월까지(예상이지만)는 같은 시험문제로 시험을 보게 되고 

따라서 지금부터 올라오는 기출문제는 최소 1년동안 정말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제 블로그에 올라온 4월 이후에 실시한 시험 문제는 꼭 암기하시고 시험을 보셔야 합격의 지름길이 될 것 같습니다. 

 

 

여담이지만 

합격하시는 분하고 불합격하시는 분하고 차이점이 뭘까 생각하다가

공부를 많이 하시고 적게 하시는 분으로 나눌수도 있지만 

공부를 효율적으로 하시고, 비효율적으로 하시는 것도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게시글을 읽으신 분이라면 이미 돌아가지 않고 지름길을 보시기 시작하셨다는 거구요

어느길로 가실건지는 본인의 행동에 달렸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바뀐 문제의 유형이나 공부방법 등은 제가 올린 글 중에 

2021년 소방안전관리자 출제경향의 변화가 많이 보입니다. (2021. 4. 7) 게시글과 

[소방안전관리자] 2021. 4월 새로 시작된 기출문제     시리즈 내용 중에 기출문제 보내주신 분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