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소방안전관리자1급

[소방안전관리자 1급] 2021. 7. 26 (파주) 합격수기

그루 터기 2021. 7. 26. 17:14

 

  오늘 파주에서 #소방안전관리자 1급 시험을 보시고 합격하신 shla1217님 께서 댓글로 올려주신 합격수기를 

많은 분들이 보실 수 있도록 이곳으로 옮깁니다.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좋은 감사드립니다. 

 

댓글로 축하 많이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십니까 그루터기 운영자님!


  저는 오늘 7월26일 경기북부(파주)시험에 응시하고 합격한 후 감사의 인사를 올리고 도움 받은 만큼의 몫을 돌려드려야 한다고 생각하고 집에 와서 컴앞에 앉았는데, 별로 생각나는 문제들이 없다는 것이 제 자신이 답답하고 안타깝기만 합니다.


  저는 소방안전관리자1급 시험에 단방에 86점(1과목88점/2과목84점)으로 합격할 수 있게 도와주심에 무한 감사를 드립니다. 시험 끝나고 합격을 하실 것으로 생각하고 수첩을 받아갈 분들은 약 20분 기다리라고해서 둘러보니 45명 정도 응시해서 약10여명 되더군요. 저는 62살의 남자 입니다.

 


간단하게 합격후기 및 생각나는 몇 문제 올려볼까 합니다.


  모든분들이 이 자격증을 준비하는 사연은 다 다르겠지만 저는 코로나 이전에 하던 직업이 코로나로 인하여 직격탄을 맞고,  뭔가 새로운 일을 찿아봐야겠다 라는 마음으로 여기저기 기웃거리다가 소방안전관리자2급을 준비했습니다.
5월21일 신설동에서 대면교육 받고 마지막 시간에 치른 시험은 1과목(64점)2과목(64점)으로 당연히 떨어졌지요.
직원들과 많이 다투기도 했지요. 왜냐하면 공부를 많이 해야 합격이 가능하다고 해야하는데, 안전원에 전화해서 물어보면 수업 잘 받고 집에가서 복습 잘 하면 합격할수 있다고 했는데 도저히 아니더군요.

 

  공부를 하지 않으면 어려운 시험이라는 것을 깨닫고 집에 오면서 가장 재시험이 빠른 날짜가 6월15일 이어서 재시험 접수하고, 문제집도 2권 새로 준비했습니다. 나름 3주 동안 열공해서 6월15일에 당산 가서 시험을 봐서 1과목(84점)2과목(56점)으로 턱걸이 합격을 했지요. 그것도 보람이 있다 싶더라고요. 나름대로 공부를 많이 한다고 했는데 점수가 턱걸이 하긴 했지만 내심 1급까지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접수를 했지요. 6월25일에 동영상강의 수료하고 나서 가장 빠른 시험날짜가 한달 후인 오늘7.26일에 파주에서 보는 시험이 가장 빨라서 오늘이 된 것 입니다.

 


  유튜브 강의하는 분들의 도움도 받았고 결정적으로 이 블로그를 찾은 것이 저의 가장 큰 대박의 행운이었읍니다.
블로그에 선생님이 올려놓으신 공부방법과 요령을 읽고 지금부터(약 2주 전)는 이 문제풀이 하면서 책을 찾아보고 또 복습하고 해야겠다고 마음먹고 맨 처음부터 문제풀이를 몇번이나 했고, 결정적인 부분은 기출200문제와 70문제 그 부분을 4번 정도 풀었던 것 같습니다. 그 이전 문제들도 2번씩은 본 것 같습니다. 오늘 아침에도 5시에 일어나서 7.18일 파주에서 시험본 문제를 풀고 시험장으로 갔지요 시험장 갔더니 30분 전까지는 불도 켜지지않고 화장실도 무더위 찜통이더군요.(참고하세요)

 


[시험문제 경향]

 

  문제지에 답을 달면서 풀어나갔고 헷갈리고 모르는 문제는 물음표를 해가면서 풀었습니다. 일단 먼저 알고 풀었기에 맞은것 같다 라고 풀은 문제는 답지에 옮겨야겠다 생각하고 세어보니 39개 이더군요. 다 틀려도 합격이니 일단 답지에 옮기고 나머지 문제들을 정리해 나가기 시작했습니다. 답을 정리하면서 보니 왜 이케 4번 답이 많은것인지?
그렇게 시험을 마치고 합격수첩을 받아왔고 집에 와서 점수확인하니 위에 적은 이 점수이더군요.

 


[[생각나는대로 문제를 정리해 볼까 합니다]]

 

  -시험지에 나온 문제 패턴-
1. 이 블로그에 있는 문제들만 풀어보면서 답과 해설 그리고 알아야 할 것 들만 정리해도 70점은 된다 라는 것.
2. 강의시간에 설명으로 살을 붙여서 강의해 주는 그런 것들도 문제에 상당 부분 출제되었다.
3. 듣보잡(전혀 듣도 보지도 못한 새로운 패턴의 문제들)이 몇 개 출제됨

 


*특이패턴의 문제*


1. 건축면적 연면적 건폐율 용적률 문제인데 말로 설명이 아닌 평면도 그림과 입면도 그림을 그려주고 화살을 그어서 길이(m)를 표시하고 답 보기에 각 계산을 보여주고 틀린것은 무엇인가?라고 나온 문제였습니다.  평면도 입면도 길이가 주어졌기 때문에 용적률은 얼마인가 라고 물으면?? 대지면적에 대한 연면적의 비율 이므로 그것을 숫자로 풀어놨는데 맞느냐 라고 묻는 새로운 방식의 문제인것이지요...

 

2. 펌프성능시험에 관한 문제인데...표칸에 숫자들도 모두 채워져 있습니다. 답 보기에 체절운전 정격부하운전 최대운전 숫자와 설명을 풀어놨습니다 그 중에서 틀린 것을 찿으라? 라는 형태의 문제입니다. 저는 아예 모르겠더군요.

 

3. 아까 말씀 드린대로 블로그의 문제(기존문제 포함)는 거의 절반25문제 정도 같거나 비슷하게 나왔고 15문제 정도는 블로그의 문제들과 강의시간에 설명한 내용들까지 답의 보기를 약간씩 변형해서 출제되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10문항 정도는 공부를 어느 정도 해야 문제를 접할 수 있는 그런 정도였습니다

 


  이 순간까지도 문제를 다 기억해서 올려드리고 싶은데 도무지 기억을 더듬을 수가 없음을 안타까워 하면서 이 정도 마칠까 합니다. 조건없이 후배들을 위해서 좋은일 해 주시는 그루터기 지기님께 정말로 감사하다는 말씀드리며 세상에 이런분도 계시기에 이 세상은 살만하다 라는 것을 새삼 느끼면서 이 정도에서 마무리 하고자 합니다.
정말로 진짜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