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소방안전관리자1급

[소방안전관리자 ] 소방안전관리자 시험문제의 궁금증 설명

그루 터기 2021. 10. 29. 00:50

"광주지역 문제는 안올리시나요?" 라고 전화하시는 분이 계셨습니다 

다른 지역에 계산 분들도 가끔 그런 전화를 하십니다. 

 

저의 블로그에 소방안전관리자 시험문제에 대한 내용이 여러번 게시글로 올려드렸는데 
아마 처음 오시는 분들이나 바쁘신 분들은 아직 읽어 보시지 못하셨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소방안전관리자 시험 문제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것 중에 몇 가지를 정리 합니다 

 

 

1. 이 블로그에 있는 문제는 시험문제와 똑 같은가?

 

   아닙니다. 똑 같지 않습니다. (오해하시면 안됩니다.)

   소방안전관리자 시험문제는 비공개가 원칙입니다 따라서 문제가 바깥으로 나간다는 것은 불법입니다. 

   저의 블로그에 올린 문제는 시험을 보시고 오셔서 기억나는 문제를 복기하여 만든 문제입니다 

   따라서 완전히 똑 같을 수는 없습니다. 많은 분들의 기억으로 재생한 문제이므로 비슷한 문제이거나 

   참고가 될 수 있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공부하실때 답만 외우시면 무조건 떨어지십니다. 꼭 교재를 보시고 공부하셔야 합니다. 

   문제옆에 교재의 페이지가 적혀 있으므로 교재를 펴 놓으시고 문제에서 어떤 것을 물어보는지 확인을 해 가시며

   문제를 풀어야 정확하게 기억도 하고 틀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지역별로 문제가 다른가 똑 같은가?

 

   지역별로 문제가 다르지 않고 전국적으로 똑 같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금년 초 어떤 분이 시험을 보시고 다음날 다른 지역에서 시험을 보셨는데 

   완전히 똑 같은 문제지로 시험을 보시고 합격하신 분이 계십니다. 정말 운이 좋으신 분이십니다.  

   똑 같은 문제지로 시험을 봤다는 분들이 저에게 연락하시거나 댓글 다시 분 중에 몇 분 계십니다. 

   저가 대전에서 시험을 보고 나서 알았는데 저와 시험 문제가 똑 같은 문제로 보름전 쯤 시험을 본 분의 글을 

   직접 읽었습니다 (그분이 올리신 문제를 보고 너무 똑 같아서 깜짝 놀랐으니까요.)

   여러분들도 시험에 불합격하시더라도 꼭 그날 본 문제를 복습을 하시면 행운이 올 거라 의심하지 않습니다. 

   꼭 하셔야 합니다.    

 

 

3. 매달 문제가 바뀌는가?

 

   아닙니다. 

   가끔 이번달 문제는 왜 안올라오느냐고 전화하시는 분이 계신데 

   기출문제는 저의 블로그를 방문하시고 댓글로 문제를 올리시거나 메일로 문제를 보내주시는 분들이 

   문제를 올려드리는 겁니다. 따라서 연락이 없으면 올려드릴 수 없습니다 

    그러나 매달 문제가 바뀌는 것을 아니고, 4월1일 이후의 문제가 1년 동안 사용되는 것으로 알고 있으니

   4월 1일 이후의 문제는 이번 달 문제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3월 말일 이전 작년의 문제도 약 50% 정도는 출제가 되므로 같이 공부하셔야 합니다. 

 

4. A형과 B형중 어떤 문제가 더 어려운가?  A형문제와 B형문제가 어떻게 다른가?

 

   그날 같은 시험장에서 시험보는 A형과 B형은 같은 문제입니다.

   A형 문제와 B형문제는 같은 문제를 순서만 바꿔 놓은 겁니다. 

   A형이 교재 순서와 비슷한 문제이고, B형은 섞어 놓아서 느낌으로는 B형이 더 어렵게 느낄 수 있습니다 

   

 

5. 지난번에 시험 본 문제와 똑 같은 문제를 다시 만날 수도 있는가?

 

    똑 같은 문제가 한 두문제만 나오는 것이 아니라 완전히 같은 시험문제지로도 시험 볼 수도 있습니다 .

     2번에서도 설명을 드렸지만 계속 시험을 보다보면 같은 문제지로 시험을 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꼭 시험을 보고 오시면 복습을 하셔야 합니다. 

 

6. 시험문제중에 교재 범위 외에서도 나오는 것이 있는가?

 

   99% 교재에서 나옵니다. 

   간혹 찾아보면 교재에서 찾기 어려운 문제가 있는게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만점만 합격하는 것이 아니고 70점이상이면 합격을 하니까 한 문제 정도는 그냥 넘어 가셔도 됩니다. 

 

 

7. 어려운 시험문제지와 쉬운 시험문제지가 있는가? 

    

   예!  있습니다 

    어떤 시험이든 난이도를 조절해서 출제를 하지만 난이도가 똑 같을 수는 없습니다. 

    (수능시험도 난이도 실패하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또 내가 잘 알고 있는 부분에서 많이 나면 쉽게 느껴질 수 도 있습니다. 

   그러나 교재 내에 있는 문제이고 열심히 공부하신 분들은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는 문제 입니다. 

 

 

8. 합격률이 어느 정도 인가?

 

   소방안전관리자 1급의 경우 합격률이 15%~ 20% 정도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제가 두번 시험에 응시할 때도 그렇고, 그동안 합격수기를 올려주신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올해도 특별나게 변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가끔 점점 어려워진다는 말씀을 하시는 분이 계신데 맞는 말이기도 하고 틀린 말이기도 합니다 

   합격률을 보면 매년 비슷하므로 점점어려워진다는 말은 틀린 말이지만 

   작년에 나왔던 문제를 금년에는 조금씩 변형을 하기 때문에 점점 어려워질 수 밖에 없는 것도 맞습니다. 

   어떤 시험이든지 매년 조금씩은 어려워진다고 느끼는 정도입니다. 

    

   합격률이 20%라는 이야기는 4번 떨어지고 다섯번 합격하면 아주 정상이라는 이야기입니다. 

   한 두 번에 합격하시는 분들이 계시니까 다섯번 이상 떨어지시는 분들도 계시는 계실겁니다. 

   너무 실망하시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9. 시중에 나온 기출문제집을 사서 보는 것이 도움이 될까요?

 

   공부하는데는 어떤 책이든지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시중에 나온 기출문제가 지금도 나오는 문제들이라는 것은 장담하기 쉬지 않습니다 

   많은 책을 보고 공부를 하시는 것은 좋은 일이나.  그것만 보시면 떨어지기 쉽습니다. 

   꼭 교재에서 찾아보시고 교재 위주로 공부하셔야 합니다. 

 

 

10. 소방안전관리자 시험에서 40점 과목 낙제가 있나요?

 

    있지만 아무 의미는 없습니다 

    여러 과목 시험을 보는 자격증 시험에서는 보통 과목낙제라는 것이 있습니다 

    한 과목이라도 40점이하이면 평균 점수로 합격이 되더라도 불합격 처리하는 겁니다 

    소방안전관리자도 과목낙제가 있습니다. 그러나 시험이 두 과목이고 평균이 70점이기 때문에 

    한 과목에서 100점을 받더라도 한과목에서 40점을 못 받으면 어차피 평균 70점이 안되기 때문에

    불합격입니다 따라서 과목낙제가 있어도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소방안전관리자 시험문제에 대한 정보를 설명합니다 

( 이 내용은 소방안전원에서 공개한 정보가 아니고 저가 지금까지 여러 가지 정보를 종합해서 분석한 것이므로 다소 정확하지 않은 부분도 있을수도 있습니다. ) 

 

소방안전관리자 시험 문제는 대략 20종류의 문제지를 만들어서 1년 동안 돌려가면서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새로 문제를 출제하는 경우는 4월 1일 이라고 알고 있구요(작년에는 3월1일이라는 이야기도 있었는데 올해는 4월1일부터 바뀌었습니다. ) 이 문제지는 전국 어느 시험장이나 똑 같은 문제로 시험을 봅니다. 

따라서 내년 3월까지는 계속 같은 문제가 나오므로 금년4월 1일 이후 기출문제가 중요합니다 

 

 

열심히 하셔서 꼭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 

 

 

* 혹시 제가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