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설비보전기사

설비보전기사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간단한 소개....

그루 터기 2012. 6. 15. 09:26

이글은 올린지 오래되어서
출제 및 채점방식과 분포가 달라졌습니다.

시험 회수도 많이 늘어났구요

동영상과 공유압이 50:50으로 바뀌었습니다.

참고 바랍니다.  

 

 

 

아래글은 naver 카페에서 설비보전기사에 대해 질문을 하셔서 제가 답변했던 내용입니다.

 

지금보니까 저의 블로그에 오신 분들께도 말씀 드리고 싶은 내용이라 수정하지않고 그냥 옮겼습니다.

 

 

 

설비보전기사에 대해서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설비보전기사는 2006년도에 처음 생긴 자격증으로 알고 있구요.

 

 

매년 마지막회(4회)에 한 번 씩, 총 6회 실시하여, 이번에 7회차 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필기의 경우 기출문제가 6회분이 있습니다.

 

 

실기의 경우는 동영상문제와 유공압 문제로 나누어지며, 한회에 많이 보는 곳에서는

 

 

5일 정도 실기를 보기 때문에 매년 5가지의 문제가 출제되어 비교적 많은 문제가 공개되어 있습니다.

 

 

물론 필기의 경우 시험지를 가지고 나와서 완전히 공개 되어 있으나, 실기의 경우는 비공개가

 

원칙이므로 원칙적으로 비공개이나 상당량 공개가 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필기 과목은 기계정비와 비슷하게, 설비진단 및 계측, 설비관리, 기계일반 및 기계보전, 윤활관리,

 

유공압 및 자동화 이렇게 총 5과목 100문제입니다.

 

 

공단에서는 기사와 산업기사의 수준차이가 많이 난다고 하는데, 제가 경험하기에는 난이도 차이가

 

많지 않은 것 같았습니다.

 

 

그러나 기계정비산업기사와 설비보전기사 두자격증의 문제가 완전히 별도로 관리되기 때문에 똑 같은

 

문제가 나오려면 양쪽에 같은 문제가 출제되어 있어야 할 겁니다. (그냥 답은 외우면 안되고,

 

이해하면 풀수 있습니다)

 

 

 

실기는 동영상 70점에 공압 기본 10점, 응용5점, 유압기본 10점, 응용5점으로 총 100점 만점입니다.

 

 

제작년까지는 공압기본이나, 유압기본 중에 한가지라도 하지 못하면 실격이었는데

 

 

작년부터 공압이나 유압기본을 못하면 공유압 모두 0점 처리됩니다.

 

 

(작년에 저와 같이 시험 보신분이 공압에서 실격을 하고, 유압을 만저도 보지 못했는데 동영상을

 

70점 만점 받아서 합격하셨습니다. --정말 특별한 경우 입니다.

아마도 작년 합격자 중에 거의 유일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공유압의 경우 기계정비와 다른 점은 오류 회로도를 주고, 회로도를 수정하여 배관, 배선해서

 

작동하도록 하는건데..              수준도 약간 높습니다.

 

 

응용동작에는 카운터, 타이머, 램프외에도 연속동작, 순간정지 등등 여러가지가 나옵니다.

 

 

 

실기시험 장소는 인천인력개발원, 성남폴리텍, 공주 충남인력개발원, 광주폴리텍, 부산 인력개발원,

 

 

포항, 강릉, 구미 폴리텍 에서 치룹니다. 다른 곳에 더 있는지 기억이 나지 않네요..

 

 

실기 교육은 성남폴리텍, 충남인력원, 부산인력원, 인천 인력원에서 매년 실시하고 있는데

 

 

제가 확인한 바로는 인천인력원은 50여만원, 성남 폴리텍은 30여만원정도로 (비환급과정입니다.) 들었습니다.

 

(작년에 인천인력원에서는 2회, 성남폴리텍에서는 1회 교육이 있었습니다.)

 

 

실기교육을 받고 그곳에서 실기 시험을 치루시면 대부분 합격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대부분 합격하시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정말 열심히 하시기 때문입니다.

 

 

작년에 교육을 받아 보니까. 다들 정말 열심히하시더라구요.. 저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교육인데

 

 

7시에 가서 두시간 더하고, 오후에 10시까지 연습하고, 평일에 교수님께 부탁하여 두번 정도 가서

 

하루종일 실습했습니다.

 

 

저는 완벽주의자 거든요... 그래도 공압에서 감점 2점 받고, 동영상에 한문제 틀리고 몇문제 감점 받았습니다.

 

 

자세하게 설명하려고 하다보니 길어졌는데 제가 알려드리고 싶은 내용을 조금밖에 알려드리지 못했습니다.

 

 

궁금하신점이 있으시거나 설비보전기사에 도전하고 싶으신 분이 있으시면 꼭 연락 주세요.

 

 

최대한 도움 드리겠습니다.

 

 

쪽지나 이메일 환영합니다.

 

 

전화 주시거나 찾아오시면 더 환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