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창 스쿠버에 정신이 팔려 여기저기 교육 받으러 다닐 때 교육받은 노트 내용입니다.
(혜 x 강의)
다이브 컴퓨터(dive computer)
수면 공급 헬멧 다이빙
감압계산등을 수면에 있는 사람이 한다. 모든 통제를 수면에서 한다.
수중에서 감압계산을 할 수 있는 장비가 필요하다.
① 수심 + 시계 + 테이블로 계산한다
② 예정된 스케쥴에 따른다.
③ 하늘에 뜻에 따른다
컴퓨터의 종류(분류)
1 Table - based Dive Computer
DecobrainⅠ (swiss table) Sunto SME- USM(us table)
2 Model - based Dive Computer
1) US Navy Based Model - Ocenic Datamaster Ⅱ
2) Spencer N-D Limit Model - Edge Delphi , DME-MS solution
(us Navy 한계시간을 줄임-12개 조직으로나눔)
3) Spencer Limits- Rodgers Model (수정된 할데인 이론)
4) Swiss Model -- Aradin Pro(많은 종류가 있다)
(고조지역, 조직개념이 많다. 보수적이다. 팁승시간은 짧게준다.
5) R.G.B.M. Sunto vipero 등
(깊은 수심에서 감압하고 얕은 수심에서는 감압시간을 약간줄임)
다이브 컴퓨터
* 컴퓨터를 따르지 말고 컴퓨터를 활용하여 내가 다이빙을 한다
* 기본적을 다이브 컴퓨터를 상정하고 있는 범위를 벗어난 다이빙을 하면 안전하지 못하다.
예를 들면 과로 음주, 심각한 비만, 등의 경우는 안전하지 못함
* 매뉴얼을 철저히 익혀라
* DC는 무감압 한계내에서만 사용하라- 감압다이빙 하지 말 것
* 감압다이빙은 쳄버, 감압탱크, 감압라인 상승하강라인등을 준비후 해야한다.
* 남의 컴퓨터를 사용하지 말 것. 철저히 자기 컴퓨터를 사용해야한다.
같이 다이빙하더라도 두사람이 똑같을 수는 없다.
* 다이브 컴퓨터상의 상승속도를 지켜라
상승속도와 안전정지, 감압정지
컴퓨터의 필수 - ① 상승속도 ② 감압계산
* 한계에 접근할 때 보수적으로 다녀라
* 컴퓨터는 3초마다 한 번 체크하도록 설계되어있다.(3초 이내의 변화는 틀릴수도 있다.)
* 기체(질소)배출이 끝날 때 까지 컴퓨터를 끄지 말라.
* 깊은 수심 먼저 얕은 수심나중에 잠수 한다.
다이브컴퓨터 고장시
1) 무감압 한계에서의 고장
천천히 상승 하고 안전감압을 실시한다.
2) 휴식시간중 고장
다이빙을 하지 말 것 (테이블로 하면 안됨)
24시간후에 다시 시작 할 것.(테이블로 가능)
* 모든 다이빙후 안전정지 할 것
다이빙 후의 비행
탈포화 상태가 아니고 일정량에 관한 이론임
* 비행기 기압 0.75~0.78 기압 --- 크로스커랙션 이론
D그룹이론 - 과거에 D그룹에서는 비행기를 탑승 할 수 있다고 하였으나 사고가 많이나서 폐기되었음
1) 하루 2회 150분 이하인 경우 12시간후에 탑승
2) 멀티, 감압다이빙의 경우 48시간(24시간)이후 탑승--단체마다 조금씩 다름
안전감압 수심
9~3m 수심에서 안전감압정지 - 이론적, 논리적이 아니고 실험치
깊은 수심 다이빙에서는 9m, 얕은 수심 다이빙에서는 3~1m에서 하는 것이 좋다.
임계압력가설--30ft
임계압력비율 가설 - 1.58:1 (2기압하에서의 질소 분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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