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소방안전관리자1급

[소방안전관리자 1급] 중요합니다. 4~5월 기출문제만으로는 합격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 이전 기출문제(작년말에서 금년초까지)도 꼭 풀어보세요

그루 터기 2021. 5. 20. 22:48

2021.5.20.

 

[소방안전관리자 1] 중요합니다. 4~5월 기출문제만으로는 합격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 이전 기출문제(작년말에서 금년초까지)도 꼭 풀어보세요

 

 

 

오늘 저의 블로그를 찾아주신 분이 10시 현재 4150명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블로그 방문 숫자가 최고 기록을 갱신했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런데 걱정이 앞섭니다.

게시글의 인기 접속 순서가 대부분 4월 이후의 기출문제입니다. 인기순위 20등까지의 접속 게시글 중에 2개를 제외한 전체가 4월 이후의 기출문제입니다. 이것은

전체 접속의 70% 이상이 최근 기출문제를 보셨다는 이야기인데요.

최근 기출문제위주로 보신다는 건 가장 바람직한 이야기긴 한데 걱정이 되는 건 어쩔 수 없네요.

 

 

현재 4~5월 기출문제로 올려드린 문제의 수는 소방안전원에서 출제해서 시행하는 전체 문제의 20%를 넘지 못할 것 같거든요(이건 순전히 저의 추측입니다.)

마치 이번 4~5월에 출제되었던 문제만 다 암기하면 합격할 수 있다는 잘못된 시그널을 주는 것 같아 급하게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저의 개인 의견이긴 하지만요

 

소방안전원에서 매년 출제하는 시험문제의 유형을 살펴보면

 

 

1. 출제범위는

 

거의 99% 교재에서 출제하고 있습니다. 교육을 받을 때는 100% 교재 내에서 출제한다고 하시던데, 정말 간혹 한 문제 정도가 교재에서 찾기가 어려운 내용이 있었습니다.

그 문제가 난이도가 높은 건 아니지만 교재에서 찾기 어려웠다는 겁니다.

 

 

2. 계산문제의 수

 

작년에도 그랬지만 한 번 시험에 대략 2~3문제 정도의 계산문제가 있었습니다.

그 내용은 금년에도 비슷하긴 한데. 작년보다 조금 쉬워진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 보게 됩니다. 매회 거의 빠지지 않고 출제되는 계산문제가 수용인원과 소화수조 및 저수조이 저수량, 채수구, 흡수관투입구의 숫자를 물어보는 간단한 계산 문제였습니다.

출제 빈도 수만 놓고 보면 단연 이 두 문제가 5~60%를 훌쩍 넘어가고 다른 계산 문제는 어쩌다가 한 번 씩 나오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3. 기출문제 %입니다.

 

소방안전관리자 시험의 특성상 교재에서 출제되다 보니, 작년이나 제작년에 출제 되었던 문제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는게 사실입니다. 그동안 중요하다고 출제 되었던 많은 문제들을 전부 제외하고 새롭게 만든다는 건 여러 가지 이유로 쉽지 않을 겁니다.

실제로 금년 4월 이후의 기출문제에서 확인해봐도 그렇습니다.

매 문제마다 정확히 확인을 할 수 없었지만

전체 문제 수 중에서 작년 기출문제와 똑 같은 문제가 50% 정도 출제 되고, 비슷한 문제도 20% 정도, 그리고 완전히 새로운 문제가 30% 정도 출제되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따라서 최근 4~5월에 출제 되었던 기출문제만 풀어서는 정말 위험한 도전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4. 최근 문제의 경향

 

이 부분이 상당히 중요한 부분인데요. 소방안전관리자 시험문제를 교재 내에서 계속해서 출제를 하다 보니, 속된말로 이제 출제할 게 더 이상 없을 것처럼 보입니다. 말하자면 중요한 것은 다 출제되었다고 보면 됩니다. 그런데도 매년 일정부분을 새롭게 출제해야하니 교재의 구석구석에서 문제를 만들게 되구요. 금년 들어 가장 두드러진 방법으로 2~3개 부분의 내용을 한 문제로 합쳐서 낸다는 겁니다. 작년 문제의 2~3문제를 합쳐서 1개의 문제를 만드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금년도에 시험에 응시했던 분들께서 공통적으로 하시는 말씀 중에 전체를 다 알아야 풀 수 있는 문제라든가. 베베꼬아서 문제를 만들었다던가 하는 내용이 많습니다.

그 말은 주요단어나 숫자를 단순암기해서는 정답을 맞출 수가 없다는 겁니다.

 

 

5. 그러면 어떻게 공부해야하나요

 

이건 단순하게 답하기가 어려운 내용이긴 한데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최근 4~5월 기출문제는 하나하나 교재를 찾아서 오답이 어떻게 교재와 다른가? 정확한 오답체크를 하는 것이 첫 번째입니다. 그래야 비슷하게 변형된 문제가 나오더라도 맞힐 수 있습니다. 4월 이후에 출제 되었던 문제는 앞으로 계속해서 1년간 나올 문제이기도 하지만 합격자 분들의 이야기를 듣고 제가 만든 문제이기 때문에 100% 똑 같은 문제가 아니고 비슷한 문제이므로 변형된 문제를 풀수 있는 능력이 되어야 합니다.

 

두 번째는 작년과 금년3월까지 출제되었던 문제도 꼭 풀어보셔야 한다는 겁니다. 이건 교재를 찾아 오답체크까지 하면 더욱 좋겠지만 문제의 숫자도 너무 많아 어려우시니까 이 문제들은 문제 그대로 이해하시고 정답을 암기 하시면 될 듯 싶습니다.

 

 

6. 단원별 출제 경향

 

소방안전관리자 시험지를 만들 때 각 단원별로 출제 문제 수를 정해놓고 만드는 것 같습니다. 올해 문제는 아직 단원별 출제 문제수를 분석해 보지 못했는데 작년의 경우 매번 분석을 해 보면 전체 단원에 골고루 문제가 출제되는 것을 알 수 있고, 각 단원별 %도 거의 일정한 것을 확인했었습니다. (이 부분은 저의 블로그 20.11.30 1급소방안전관리자 단원별 출제 문제수와 21.2.5 소방안전관리자 출제 경향분석 이라는 제목의 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쓴 내용을 잘 읽어 보시고, 공부해야하는 방향과 방법을 잘 생각하셔서 아무튼 한쪽으로 지우치지 않는 방법으로 공부를 하시고, 어떻게 문제가 출제되더라도 꼭 합격하실 수 있도록 지혜롭게 공부하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