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루터기 취미생활과 일상사/사진 왕초보 그루터기의 사진

내가 좋아하는 바위취

그루 터기 2021. 7. 1. 08:00

 

봄이면 산수유를 시작으로  많은 꽃들이 핍니다. 

봄꽃들을 관심을 가지고 보면 참 다양하고 종류도 많습니다. 봄꽃들은 봄의 계절과 비슷하게 어찌그리 빨리 피고 빨리 지는지....

대부분의 3,4월에 피는 꽃들은 대부분 1주일을 넘기기 힘들게 피기 바쁘게 져 버립니다. 
그러다가 5월이 지나고 6월에 접어들면 꽃 종류도 많이 줄어들고, 한 번 피면 그래도 몇 주씩을 가는 꽃들이 많아지고,
한 달 또는 몇 달간 피는 꽃들도 있습니다. 

 

한 때 아파드 단지내에 피는 봄 꽃들을 빠짐없이 찍은 적이 있었습니다. 주말이나 일찍 퇴근 하는 날에는 꼭 아파트 카메라를 들고 아파트를 한 바퀴 돌아면서 꽃 들을 찍었는데요. 어느 날은 화단에서 이름을 알수 없은 작은 꽃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꽃들과 조금 다르게 꽃잎이 둥글게 회전대칭이 되는게 대부분인데 이것만은 좀 특이하게 피었습니다. 
첫눈에 반할 정도로 이쁜 자태를 뽐내는 꽃을 얼른 사진을 찍고, 야생화 책을 확인해 보니 이름도 이쁘게 바위취입니다. 

 

그후 내가 제일 좋아하는 꽃 중에 하나로 턱하니 자리 잡은 바위취.
매년 이맘때면 아파트 화단에 이쁘게 피어 있습니다. 

 

 

 

 

 

NAVER 지식백과에서  옮겨왔습니다. 

 

Saxifraga stolonifera Meerb.
 : 식물계(Plantae)
 : 피자식물문(Angiospermae)
 : 쌍떡잎식물강(Dicotyledoneae)
 : 범의귀과
60cm
관상용
5월~6월
한국

목차

  1. 생육특성
  2. 번식 및 관리법

생육특성

바위취는 우리나라 중부 이남의 습한 곳에서 자라는 상록 다년생 초본이다. 생육환경은 햇볕이 잘 드는 양지바르고, 물기가 많은 곳에서 자란다. 키는 60㎝가량이고, 잎은 녹색에 연한 무늬가 있고, 뒷면은 자줏빛이 도는 붉은색이며 길이는 3~5㎝이다. 잎 가장자리에 치아 모양의 얕은 결각이 있으며 길이는 3~5㎝이다. 꽃은 백색으로 꽃자루의 높이는 20~40㎝로서 곧게 서며 길이는 10~20㎝이고 짧은 홍자색의 선모가 있으며 줄기 꼭대기에서 핀다. 열매는 7~8월경에 달리고 길이는 4~5㎜로 원형이고 종자는 난형(달걀 모양)이다. 관상용으로 쓰이며, 전초는 약용으로 쓰인다.

번식 및 관리법

번식법 : 가을이나 이른 봄에 포기나누기를 하거나 8~9월에 결실되는 종자로 바로 화분이나 화단에 뿌린다.

관리법 : 토양 비옥도가 높은 양지바른 화단에 심는다. 물은 1~2일 간격으로 준다. 뿌리에서 계속 새로운 식물체가 나오기 때문에 다른 식물체와의 경합을 줄이려면 바위틈에 심어 관리하는 것이 좋다.

[네이버 지식백과] 

'그루터기 취미생활과 일상사 > 사진 왕초보 그루터기의 사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울 식물원  (0) 2022.04.05
관곡지의 하루  (0) 2021.08.03
자월도의 1박 2일  (0) 2021.06.30
제부도의 으아리  (0) 2021.06.01
LNG 골프연습장 옆에서  (0) 2021.05.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