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설비보전기사

설비보전기사 동영상 질문사항

그루 터기 2020. 10. 30. 20:08

설비보전기사 동영상 문제에 대한 질문 사항이 있어서 정리하여 올립니다. 

참고 바랍니다. 

1. 수동그리스펌프라는 답이 많은데 수동그리스건이 맞는 답이 아닌지?

(수동그리스펌프라고 검색시 다른 장비가 나타다나는데 구리스를 수동으로 주입하는 장비는 그리스건이 아닐는지..)

수동 그리스펌프가 맞습니다. 손으로 들고 하는 작은 것이 아니고, 20L 정도의 큰 통에 바퀴가 달린 그림이 나옵니다. 두껑이 있고, 손으로 펌프질 하는 손잡이도 있습니다. 그건 건이 아니고 펌프입니다.

 

2. 플러싱작업은 내부 이물질 제거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때 윤활유, 오일, 유압유 3가지 중 어떤 것을 말하는건지? (군대 있을 때 유압유 플러싱 작업은 들어본적이 있습니다.)

 

문제가 “다음과 같은 유압 장치 배관계통에 작동유를 넣어 세정하는 작업을 무엇이라고 하며 목적은 무엇인가?

작업 : 플레싱작업, 목적 : 유압 장치내의 이물질 제거” 입니다.

동영상은 유압장치 솔밸브를 몇 개 붙여 놓은 듯한 그림에 호스가 위로 대여섯개 나와 있는 것으로 기억되는데 문제만 보고 동영상은 보지 않아도 답이 나오는 문제입니다.

 

3. 후크랜치, 훅랜치, 후크 스패너, 훅 랜치 4가지 표현이 다 같은 의미인지?

단답형 주관식 문제의 맹점이라고도 할 수 있는 참 어려운 질문인데요.. 크게 벗어나지 않으면 정답으로 인정해 주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정확히 기록해야만 정답으로 인정해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출제자가 정답으로 기록한 것을 암기 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훅 스패너’로 되어 있습니다.

그냥 훅 스패너로 암기 하시기 바랍니다.

 

4. 랙과 피니언에서 랙, 피니언이 맞는 표현인지 랙기어, 피니언기어가 맞는 표현인지?

(기어라는 단어를 사용하면 안된다는 글이 있어 헷갈리네요..)

원칙적으로 랙, 피니언입니다. 이미 이 단어속에 기어의 의미가 있습니다.

위에도 언급 했듯이 정답으로 기록한 것을 적어야 확실합니다. 교육 받을때 피니언 기어라고 쓰면 안된다고 교수님이 이야기 하셨습니다. 그분이 채점을 직접하시는 분이시거든요.

정답은 A: 피니언 B: 래크 였습니다.

참고로 영어로 쓰시면 가장 정확한데요.. 한글로 쓰면 철자법이 약간 이상해도 정답으로 인정해 주지만 영어로 쓰실때는 스펠링이 틀리면 틀린 닶이 됩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영어로 쓰지 마세요..

 

5. 토크렌치 명칭과 설정값을 묻는 문제가 있던데 설정값 단위가 kgf/mm2인지 kgfcm 인지?

토크렌치 설정값에 대한 문제의 정답은 400kgf·cm입니다. 400이라는 문제만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400은 그림을 보면 금방 알수 있으니까 그림을 보시고 쓰시구요. 힘의 단위는 kgfcm 이구요.. kgf/mm2 이건 압력단위입니다.

 

6. 평행핀을 묻는 문제 중에 평행이 아닐 경우에 다월핀이라는 문제를 보았는데 다월핀도 출제빈도가 있는지?

평행핀이 정답입니다. (책에서는 평행핀을 영어로 dowel pin 이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결국 같은 뜻 같은데.. 정답으로 인정해 준다는 이야길 들은적이 있습니다. 그래도 평행핀으로 암기 하시기 바랍니다.)

용도는 부품의 위치를 결정하기 위해입니다. 오답으로 현장에서 자주 사용하는 맞춤핀이라고 쓰면 안됩니다.

 

7. 오일쿨러의 명칭과 역할을 묻는 문제에서 명칭이 수냉식열교환기라고 적혀있는 문제를 보았는데 오일쿨러와

열교환기중에 어느표현이 맞는지?

정확한 문제는 강제순환 급유장치를 보여주다가 아래쪽에 있는 수냉식 냉각기를 보여주면서 화살표가 지시하는 부품의 명칭과 역할은? 이라고 물어보는 것 같습니다

명칭 : 냉각기, 역할 : 오일의 일정 점도를 유지하기 위한 온도상승을 예방한다.. 입니다.

따라서 오일쿨러는 맞는 답이 될 수 있지만 열교환기는 틀리다고는 할 수 없지만 문제의 정답이라고 하기도 약간 애매하여 득점할 수 없을 겁니다.

 

8. “테이퍼 롤러 베어링 조립 후 로크너를 조입니다. 그리고 다시 해체해 놓은 로크너트의 명칭을 물어 봄

- 명칭 로크너트 (다음에 적을때에는 구름베이링 조여붙이기용 로크너트라고 적고싶음)

이런 문제를 보았는데 구름베어링 조여붙이기용 로크너트랑 일반 로크너트랑은 틀린 건지?

이문제의 정답은 로크너트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설계도표편람을 찾아보면 구름베어링용 잠금너트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래도 저는 로크너트라고 적을 겁니다. 왜냐하면 정답에 로크너트라고 되어 있는데 궂이 이상하게 적어서 애매하게 할 필요가 없으니까요. 가끔 AN너트라고 하는 사람도 있는데 틀린 이야기는 아니지만 정식 명칭은 아닙니다. AN은 로크너트의 규격표시이기 때문입니다.

같은 의미로 로크와셔도 정답이므로 로크와셔로 쓰셔야합니다. 이붙이 와셔는 완전히 다른 부품입니다.

 

9. 자동그리스 공급장치, 자동그리스 주입컵, 그리스컵 이 3가지는 같은 의미인지?

정답은 그리스 컵으로 되어 있는 것으로 압니다. 자동그리스 공급장치는 엄격한 의미로 그리스컵 하나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으로 할 수 없구요. 자동그리스 주입컵은 채점관에 따라 정답으로 인정할 수 도 있을 겁니다. 같은 이야기지만 정답으로 되어 있는 그리스 컵으로 암기 하세요.

 

10. 고주파 베어링 가열기, 유도형 베어링 가열기 중 어느 표현이 맞는 것인지?

교육 받을때는 베어링과 가열이라는 단어가 꼭 들어가고 고주파 혹은 유도형이라는 단어가 들어가면 정답이라고 한다라는 이야길 들었는데.. 다른 문제에 보면 베어링 유도 가열기 작업이라는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압니다.

아울러 베어링 유도가열기 사용상 주의점 3가지는 인터넷에 여러 가지가 있는데

- 접지를 시킨다.

- 절연 장갑을 착용한다.

- 금속제 휴대품 착용을 금지한다..... 입니다.

 

11. 베어링 가열제한온도는 130120중 어느것이 맞는지?

책을 찾아보면 120℃로 되어 있구요. 정답도 120℃로 되어 있습니다

130℃ 부터는 재질이 변한다고 되어 있으므로 틀린 답입니다.

 

12. 윤활유에 수분함유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시험이 클래크 시험이 맞는 표현인지?

수분함유 여부 혹은 유무인데요.. 크래클시험 혹은 클래클 시험이 맞는 표현입니다.

 

13. 베어링 정압예압 작업이라는 문제를 보고 인터넷 검색시 베어링 예압작업 관련글은 본적이 있는데 정압에

관련글이 못찾아 봤는데 베어링 정압예압 작업이 맞는 표현인지?

인터넷에 정압예압자료가 있었던 것으로 기억되는데요.

작업 명칭은 정압예압, 혹은 정압예압작업이구요.

목적은 - 축의 위칙결정을 정확히하고 회전 정밀도 향상

- 베어링 강성 향상

- 전동체 미끄럼 방지

- 축의 흔들림에 의한 소음 진동 방지

 

14. 강제급유법에 관한 문제 중 답이 손급유법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을 보았는데 둘 중에 어느것이 맞는 것인지?

(아니면 손급유법에 관한 문제가 따로 있는 것인지?)

두가지 문제가 다 있습니다.

화면에 모터 두 개가 나오고 검은색 케이스와 아래쪽에서 노랑색 안전망이 보이는 그림이 었던 것으로 기억되는데요. 아마 이 속에 체인 같은게 들어 있는 것으로 알구요. 이문제는 강제 순환 급유법이 정답입니다.

(문제를 정확히 기억하지는 못하겠네요)

그리고 제작년에 출제 되었던 문제인데 저는 말로만 들었습니다. 선반의 리드스크류 같은 곳에 장갑을 끼고 그리스를 손을 문질러 바르는 화면이 나온다고 했습니다. 이건 손 급유법이 정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