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루터기 취미생활과 일상사/골프

[골프] 클럽

그루 터기 2021. 4. 24. 09:00

골프 클럽

 

 

1. 골프클럽

 

골프클럽(Golf Club)은 라이의 각도, 로프트의 각도, 샤프트의 길이 등이 미묘한 차이에 다라 여러 가지 기능을 발휘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러한 기본적인 메카니즘을 이해해야 한다.

통상 우트(Wood), 아이언(Iron), 퍼터(Putter)3종류가 있는데 헤드가 나무로 되어 있는 것이 우드, 금속으로 되어 있는 것이 아이언이다.

현재는 기술 개량이 많이 이루어져 메탈 헤드의 우드 클럽이 보편화 되어 있다.

우드는 일반적으로 1번부터 5번까지 있고 순서대로 각각 드라이버(Driver), 브라시(Brassie), 스푼(Spoon), 버피(Buffy), 클리크(Cleek) 라고 한다. 우드의 기능은 주로 비거리를 보다 멀리 내는 것이다.

아이언은 1번부터 9번까지가 있고 1~4번까지를 롱아이언, 5,6 미들아이언, 7~9번까지를 쇼트 아이언이라하며, 방향의 정확성을 내는 것이 주요기능이다.

이외에 아이언으로 어프로치 샷에 쓰이는 피칭웨지와 모래 구덩이인 벙커에서 탈출할 때 사용하는 샌드웨지가 있다. 그리고 요즈음은 우드와 아인언의 장점을 살린 우디아이언이나 유틸리티 같은 클럽도 많이 사용하고 있다.

퍼터는 그린(Green) 위에서 목표 지점인 컵을 겨냥하는 것이 주요기능이다.

클럽의 숫자는 20여 가지의 다양한 클럽이 있으나 경기에 사용할 수 있는 클럽의 숫자는 14개 이내로 경기 규칙상 제한되어 있다.

 

 

 

 

2. 라이의 각도는 각자의 키에 따라 다르다.

 

클럽의 솔과 샤프트의 사이의 각도가 라이각(Lie)이다.

똑바로 세운 클럽 헤드의 솔을 지면에 대었을 때 , 솔이 평평하게 지면에 접촉하거나 혹은 약간 토 부분이 떠 있는 정도가 적정라이이다. 그러나 키가 작은 사람이 업라이트(Upright:각도가 큰, 수직의 )한 라이의 클럽을 사용하면 코가 뜨기 쉽다 .반대로 플랫(Flat: 각도가 작은, 평평한)한 라이의 클럽을 키가 큰 사람이 사용하면 힐 부분이 떠 버린다. 키가 큰 사람은 업라이트한 라이, 작은 사람은 플랫한 라이의 클럽을 선택하야여야 한다.

 

 

 

 

3. 로프트는 볼의 쳐올리는 각도에 직결된다.

 

로프트는 클럽 페이스와 지면의 수직선 사이의 각도이다

페이스에 로프트가 있기 때무에 히트했을 때에 볼의 고저탄도를 규정하고 타구에 스핀(회전)을 거는 것이 가능한 것이다.

우드도 아이언도 번호가 클 것일수록 로프트 각도가 커진다. 그 만큼 봉릉 높이 올라가고 안정되지만, 단 비거리는 감소한다

같은 드라이버라도 로프트에 차이가 있다. 컨트롤에 자신이 있는 사람은 로프트가 작은 것, 비기너(Beginner)나 힘이 약한 사람을 로프트가 큰 것이 적당하다.

 

 

 

 

4. 클럽에 따른 로프트, 표준라이 및 표준 비거리

 

명칭

표준 로프트

표준 라이

표준 비거리

1 번 드라이버

10

55

220~230 m

2 번 브 라 시

13

55.5

210~220 m

3 번 스 푼

15

56

200~210 m

4 번 버 피

18

56.5

190~200 m

5 번 클 리 크

21

57

170~190 m

1

롱 아이언

16

56

190~200 m

2

20

57

180~190 m

3

24

58

170~180 m

4

28

59

160~170 m

5

미들 아이언

32

60

150~160 m

6

36

61

140~150 m

7

숏 아이언

40

62

130~140 m

8

44

63

120~130 m

9

48

64

110~120 m

피칭 웨지

52

64

50~100 m

샌드 웨지

56

64

50~100 m

퍼 터

2~3

 

 

 

근래에 나오는 각 메이커의 클럽의 로프트 각은 표준 로프트각과 많이 다르다. 골퍼들의 거리 욕심에 대한 심리를 이용하여 같은 번호의 클럽으로 조금 더 거리가 나가는 클럽을 만들기 위하여 로프트 각은 작게하여 제작하는 경향이 있다.

 

 

 

 

5. 클럽의 길이와 중량

 

샤프트가 길고 무거울수록 클럽이 그리는 아크가 커지고 임팩트 때의 헤드 스피드도 증가하므로 볼이 멀리 날아간다. 체력, 기술 모두 자신이 있는 사람은 이러한 클럽을 선택한다.

그러나 이러한 클럽은 힘이 약한 사람이나 비기너에게는 반대로 클럽을 단지 휘두를 뿐인 결과가 된다. 짧고 가벼운 것이 휘두르기 쉽고 부드러운 스윙을 할 수 있다.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 할 수 있는 구조나 성능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6. 샤프트의 경도

 

클럽에는 아래 도표와 같은 샤프트이 경연의 정도가 표시되어 있다. 경도를 단단한 순서로 X(Extra의 머리 글자), S(Stiff), R(Regular), A(Average), L(Ladies)5단계로 나눈다. 그 위에 다시 세분하여 XX라든가, MA, MR, SR 로 표시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기술, 체력 모두 자신이 있는 사람은 단단한 샤프트를 사용한다. 길고 중량이 있는 단단한 클럽으로도 충분히 휘두르는 것이 가능하므로 좀더 많은 비거리를 내기 위하여 이러한 클럽을 선택한다. 이에 비해 힘이 약하거나 비기너는 부드러운 샤프트가 좋다. 샤프트이 탄력을 이용하여 헤드가 효과적으로 임팩트 할수 없기 때문이다.

 

 

 

 

7. 스윙 웨이트

 

클럽에는 두 가지의 중량이 있다. 손으로 들었을 때에 느껴지는 실제의 중량과 스윙을 했을 때 느껴지는 클럽 헤드의 중량 혹은 밸런스 감각이 그것이다. 스윙웨이트는 후자를 지칭한 것이다. 자신에게 적합한 클럽, 그것도 수윙에 알맞은 클럽을 선택하자면 스우ᅟᅵᆼ웨이트를 잊지 말아야 한다.

스윙웨이트는 클럽의 헤드 쪽과 그립 쪽의 밸런스를 나타내고 있다 클럽을 손가락 위에 올려놓고 수평을 유지 하게 하여 보면, 밸런스의 지점을 알 수 있다. 헤드가 무거우면 당연히 손가락이 헤드에 가깝다. 클럽에 표시되어 있는 스윙웨이트는 이것을 계기로 측정한 것이다 . 스윙웨이트는 가벼운 순서대로 A, B, C, D, E5단계로 나뉘고 다시 그것이 0~9 까지의 10등분 되어 표시 되어 있다.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A0~B9 특히 힘이 약한 골퍼, 소년, 소녀, 노인에게 적합

- C0~C7 여성, 힘이 약한 남성에게 적합

- C8~D3 일반 남성에게 적합

- D4~D9 힘이 센 사람, 일반 프로에게 적합

- E 프로나 하드 히터에게 적합

 

 

7. 로프트 경도와 그에 적합한 타입

기호

명 칭

의 미

적합한 타입

L

레디스

부드럽다.

여성과 시니어, 힘이 약한 나성에게 적합

A

애버리지

약간 부드럽다.

힘이 약한 남성, 힘이 강한 여성에게 적합

R

레귤러

보통

일반 남성, 롱 히터의 여성에게 적합하다

S

스티프

약간 단단하다.

강한 남성에게 적합하다.

X

엑스트러 스티프

단단하다

롱 히터 남성, 프로에게 적합

 

 

 

 

8. 스위트 스팟

 

페이스의 중심점이 스위트 스팟(Sweet spot) 이다.

여기에 정확히 맞혀야 만 볼이 바르게 날라간다. 이 스위트 스팟의 위치는 높기도 하고 낮기도 하고 각 메이커의 설계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으나, 예전에 비해 요즈음은 스포츠 과학의 발달로 스위트 스팟의 영역이 좀더 넓은 제품들이 계속 나오고 있다. 이것도 그라파이드와 마찬가지로 미국의 우주개발 기술자들이 이룩한 업적이다. 스위트 스팟의 넓은 페이스라면 약간의 어긋난 포인트에서 쳐도 큰 미스를 방지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9. 그라파이트 샤프트

 

그라파이트 나 보론, 카본, 벡트란 같은 샤프트는 미국의 우주 개발연구의 과정에서 개발된 신소재이다 이러한 신소재는 지금까지의 스틸 샤프트에 비해 샤프트의 중량이 가볍고 그위에 볼을 튀어 오르게 하는 탄성과 강도는 2배의 효과가 있는 고성능이므로 인기가 높다.

중량이 가벼우면 휘두르기가 쉬워지는 것은 물론이고 헤드 스피트가 증가되는 이전이 있다. 헤드 스피트가 증가하면 볼이 멀리 날아가는 것은 필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