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소방안전관리자1급

[소방안전관리자 2급] 소방안전관리자 2급을 준비하시는 분 자료가 많이 없으시죠?

그루 터기 2021. 5. 22. 09:39

 

소방안전관리자 2급을 준비하시는 분 자료가 많이 없으시죠?

 

 

소방안전관리자 시험공부를 위해 자료를 준비하러 여러 곳을 다녀보면 1급 자료는 가끔 구할 수 있는데 2급 자료가 별로 없었습니다.

간혹 2급 자료는 없느냐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계실 때 조금 난감하네요.

 

제가 1급을 준비하다보니 1급 위주로 글들을 올리게 되고, 정보를 주시는 분들도 1급에 도전하신 분들만 보내주시니까.

2급에 대한 자료가 거의 없습니다. 거기다가 교재도 1급만 가지고 있으니 2급은 기출문제가 있어도 페이지를 찾을 수가 없기도 하구요

 

 

최근에 2급에 대해서도 조금씩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요.

혹시 금년 4월1일 이후 2급에 도전하신 분들께서 정보가 있으시면 부탁드립니다.

비슷한 정보라도 있으면 정성스럽게 보완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1급 보다 2급에 도전하시는 분들이 숫자는 많지 않더라도 더 절실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요. 대부분 2급에 도전하시는 분들은 건물을 관리하는데 당장 필요하시거나, 직장과 시험 준비를 병행해야하는 분들이 많아 공부할 시간이 넉넉하지 못하고, 또 경비업무나 다른 직종 취업에 도움이 될까 해서 준비하시지만 시험에 대해 경험이 많지 않아 힘들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거든요.

 

그런 분들께도 작은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지금 이 순간 2급을 준비하시는 분들께는 충분한 자료가 없기는 하지만 그래도 간단한 팁을 드리자면

 

 

1. 기존의 기출문제 중에서도 많이 출제가 되고 있습니다.

 

작년까지의 1급 기출문제가 올해는 2급에 그대로 적용되는 경우가 많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즉 작년 1급 기출문제 중에 복잡하지 않고 단순한 문제는 지금도 2급에 똑 같이 출제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따라서 인터넷의 유튜브나, 저의 블로그에 있는 금년 3월까지의 문제들 중에 아주 복잡하거나 계산 문제를 뺀 나머지를 공부하시면 큰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2. 2과목에서 그림을 포함한 실제 작동에 관한 문제가 많이 출제됩니다.

 

2급 시험도 1급과 마찬가지로 올해부터는 2과목에서 소방설비의 취급이나 그림을 포함한 문제가 자주 출제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2급은 자동화재탐지설비(감지기, 발신기, 수신기의 상호작동에 관한 내용)의 기본 스위치의 작동여부를 한 번만 정확히 이해를 하시면 좋은 것 같습니다. 물론 1급을 준비하시는 분들도 당연히 알고 계셔야 할 내용이지요.

 

 

 

3. 출제 범위는 교재내에서만 출제됩니다. 

 

1급과 마찬가지로 교재 내에서만 출제되므로 1급에는 있으나 2급에는 없는 단원에 대해서는 공부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4. 난이도가 비교적 낮습니다. 

 

1급 보다 문제의 난이도가 약간 낮다고 생각하시면 되구요.

주로 복잡하고 긴 지문의 문제보다는 단답형이면 단순하게 물어보는 문제가 많은 편입니다.

(최근에는 약간 꼬아서 만든 문제들이 가끔 등장한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5. 최근 기출문제의 출제 확률이 높습니다.

 

이건 1, 2, 3급 공히 41일부로 문제지를 새로 만들어 시험을 보다보니 그 이후에 출제된 문제는 금년 1년 동안 계속 출제가 된다고 보시고, 그런 기출문제를 보시면 무조건 암기 하셔야 합니다. 어쩌면 정확한 문제가 아닐 경우가 많으므로 교재를 찾아보시고 충분히 이해가 되도록 공부를 하셔야 할 겁니다.

 

 

 

 

위와 같은 내용은 저가 소방안전원의 출제에 관련된 사람은 아니지만 몇 분의 합격수기를 읽어본 내용으로 생각한 것이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늘 행운이 함께 하시길 기원하며 저의 블로그를 찾아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