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루터기 취미생활과 일상사/나의 도반 통풍

[통풍과 커피] 매일 커피를 마시는 사람은 통풍 위험을 59% 낮출 수 있다.

그루 터기 2021. 9. 23. 08:00

[통풍과 커피] 매일 커피를 마시는 사람은 통풍 위험을 59% 낮출 수 있다.

 

 

출근 후 한 잔의 커피는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을 맑게 시작할 수 있도록 하는 묘약이다. 오랫동안 믹스커피 맛에 길들여져 있다가 어떤 이유로 시작하게 되었는지는 정확하게 기억이 나지 않지만 퇴직하기 4~5년 전 쯤부터 설탕과 크림이 들어가지 않은 블랙커피를 좋아하게 되었다. 아마도 모 회사에서 카*라는 커피가 나오면서 부터가 아닌가 생각된다. 그 이후부터는 어쩔 수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꼭 블랙커피를 마신다. 그것도 좀 진한 커피를 좋아한다.

 

오늘 아침 아내가 인터넷 뉴스를 보다가 커피가 통풍에 좋다는 기사를 읽고 전해 준다. 가끔 비슷한 뉴스도 보고, 유튜브나 병원에서도 설탕과 크림이 들어가지 않은 블랙커피는 이뇨 작용을 도와주기 때문에 통풍에도 좋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통풍에 좋다는 이야기를 듣기는 많이 들었었는데 이렇게 수치를 제시하면서 좋다는 이야기는 처음 본다.

 

‘매일 커피를 마시는 사람은 통풍 위험을 59% 낮출 수 있다.’ 거기에 ‘커피는 혈액속의 요산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다.’ 라고 되어 있다. 커피가 직접적으로 요산 수치를 낮출 수 있는지는 정확히 모르지만 이뇨작용을 도와서 요산의 배출도 도와주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된다.

 

기사에 따르면 커피의 효능은 그 외에도 당뇨나 심장, 간, 뇌 등 만성 내사성 질환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인해 주고 있다. 단 블랙커피의 경우다.

 

다른 음식과 마찬가지로 커피가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우선 나 같은 경우 커피는 잠을 잘 안오게 하는 경우다. 이건 나쁜 점인 경우도 있고, 좋을 때도 있다. 또 하나는 커피를 많이 먹으면 변비가 발생한다. 20대 중반 총각시절 직장에서 200명 정도의 손님을 접대할 커피를 준비하느라고 큰 그릇에 몇 번씩 커피를 타고 맛보다가 한 바가지 정도의 커피를 마신 적이 있는데 그날 저녁 정말 단 1분도 잠을 자지 못하고, 며칠 동안 변비로 혼이 난 적이 있다. 그 외에도 심장이나 고혈압, 골다공증 위험이 있는 사람들은 주의해야한다고 한다. 특히 크림과 설탕이 성인병에 나쁘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항이므로 주의 하여야 한다.

 

 

오늘 본 인터넷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확한 내용과 추가적인 사항은 직접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쓴데도 마시는 이유는..알아 두면 좋은 커피 상식 7 (daum.net)

 

 

코메디닷컴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