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루터기 취미생활과 일상사/골프

[골프] 볼의 스핀(Spin)

그루 터기 2021. 5. 9. 16:08

 

 

볼의 스핀(Spin)

 

 

 

 

1. 높이와 비거리를 늘려 주는 백스핀

 

로프트가 있는 클럽으로 올바르게 친 볼은 반드시 후방으로 회전하는 백 스핀(Back spin)이 걸린다. 그러나 완전히 스핀이 걸리지 않은 비구는 약하고 비거리도 나지 않는다. 야구에서 회전을 죽인 투구로 타자를 현혹하는 너클볼(Knuckle ball)이나 훅 볼을 생각해 내기 바란다. 가볍게 나는 볼은 타자의 주위에서 뚝 떨어진다. 야구 투수에게는 마음 든든한 아군이지만 골퍼에게는 스핀이 걸리지 않은 볼은 스코어를 나쁘게 하는 주된 원인이 된다. 그러나 스핀이라고 해도 사이드 스핀은 볼을 좌우로 휘게 만든다. 볼이 날아가는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회전하는 오버 스핀(Over spin)은 볼을 떨어트린다. 골퍼에게 가장 필요한 스핀은 백 스핀이다.

백 스핀이 걸리는 거에 의해 볼은 보다 높게 춤추며 날아가고 비거리도 늘어난다. 그리고 찾지 후 백스핀은 볼이 계속 굴러가는 것은 막는 브레이크 역할을 한다.

각도를 지닌 페이스에 볼을 히트할 때 스핀이 생긴다. 그리고 백 스핀을 분이는 것은 페이스가 땅에 대해서 있는 각도, 즉 로프트이다. 만약 클럽에 로프트가 전혀 없다면 친 볼은 지면에 평행으로 날아가버리게 된다 볼을 위로 날리면서 동시에 백스핀을 걸기 위해서는 로프트가 절대로 필요하다.

 

 

 

 

2. 로프트를 믿어라

 

실제로 스윙 중에 클럽 헤드는 아크를 그리면서 볼을 히트한다. 어떻게 효과적으로 백 스핀을 거는가에 대해서는 헤드의 궤도도 아울러 살펴볼 필요가 있다.

임팩트 때 헤드가 움직이는 방향과 베이스의 각도에 차이가 있으면 있는 만큼 볼을 높게 쳐내게 되고 백 스핀이 걸리는 것도 강하다. 볼을 높게 올리는 데는 떠올리는 것처럼 치면 좋다.

'그루터기 취미생활과 일상사 > 골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골프] 훅 (Hook)  (0) 2021.05.11
[골프] 슬라이스  (0) 2021.05.11
[골프] 스윙의 종류  (0) 2021.05.09
[골프] 폴로 스루 & 피니쉬  (0) 2021.05.02
[골프] 임팩트  (0) 2021.0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