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루터기 취미생활과 일상사/골프

[골프] 핸디캡 산출법

그루 터기 2021. 6. 3. 08:12

 

 

핸디캡 산출법

 

 

 

 

핸디캡은 수준이 서로 다른 골퍼들을 동등하게 경기 할 수 있도록 한다. 핸드캡을 결정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먼저 핸드캡을 결정하려면 같은 경기장에서 3라운드의 경기를 한다. 그리고 3라운드의 점수를 평균 내어 72를 뺀 수가 이 코스의 핸디캡이다. 남자의 최고 핸디캡은 28이고, 여자의 최고 핸디캡은 36이다. 그런 후에 그 핸디캡은 스트로크 플레이할 때마다 조절되며 3타 이상의 변화가 있을 때만 핸디캡을 조정한다.

일반적인 핸디캡 산출방식을 소개한다.

 

 

 

 

1. 코킨즈 방식

 

가장 일반적인 핸디캡 산출법으로 자신의 홈 코스에서 가장 좋은 스코어 카드 5라운드 분을 모아 스쿠어 평균치를 낸다. 다음에 평균치에서 그코스의 파(보통 72)를 빼고 나온 수치에 0.8을 곱한 것이 핸드캡으로 한다.

 

 

 

 

2. 캘러웨이 방식

 

약시 핸디캡으로서 가장 간단한 방식이다.

라운드 종료 후 각자의 그로스 스코어를 사정표에 비추어 산출한다. 예를 들면 그로스 100의 플레이어는 실타수 난의 100수자의 오른 쪽을 본다 나쁜홀 3개 합계 타수라고 되어 있다. 즉 자신의 많은 홀 스코어 중에서 가장 나쁜 홀 3개를 선택한다. 8,8,7라면 그 합계는 23이다. 23에 사정표의 맨 아랫단에 있는 조정수 +2를 합계하면 25가 되고 그로스 100인 플레이어이 핸디캡이 된다.

 

 

 

 

3. 페리어 방식

 

캘러웨이 방식에는 중, 상급자가 타수를 조정하는 등으로 해서 핸디를 의식적으로 변화시키는 겨점이 있다. 그러나 페리어 방식은 보다 평등한 팬디캡을 결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게임에 참여하는 플레이가 정원 스타트 한 뒤에 플레이에 참가하지 않은 경기 위원이 6홀을 선택하여 파 합계가 24가 되도록 한다. 플레이 종료 후 각자의 카드에서 선택 대상인 6홀의 성적을 픽업하여 합계한다. 이것을 3배수한 수치에서 그 코스이 파를 빼고 다시 0.8를 곱한다. 이것이 각 플레이어의 핸디캡이 된다.

 

 

 

아름다운 CC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