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루터기 취미생활과 일상사/그루터기의 일상사

또 다른 통풍에 관한 지식

그루 터기 2021. 6. 24. 18:53

 

오늘 아침 양천도서관에 가서 통풍에 관한 책을 검색을 했다. 

양천도서관에는 통풍에 관한 책을 검색해 봐도 별로 보이지 않는다.

겨우 한 권의 책을  찾았는데 4페이지 정도의 짧은 분량이었다. 

이 책은 아마도 옛날 일본 의학서적에서 그대로 번역한 것 같아서 현제 의학상식과 조금 다른 내용이 있어서 조금씩 수정하여 정리 하였다.

다른 곳에서 검색한 내용과 일치하는 내용이지만 발췌하여 옮겨 적는다.

 

 

#통풍

 

어느날 갑자기 엄지발가락의 접착관절에 심함 통증이 엄습하면 이것은 통풍이라고 생각하면 틀림 없다.

 

통풍은 서구 제국에 많으며, 영국의 헨리 4, 찰스 대왕, 프랑스의 루이 14세 등 왕이 많이 걸렸기 때문에 제왕의 병이라고 하고 요즈음은 부자들이 많이 걸린다고 부자병이라고도 한다. 통풍은 육식이 많은 식단 생활을 하는 사람에게 많이 발생한다.

따라서 일본에서는 옛날에는 극히 드문 병으로 명치 시대에 일본에서 서양의학을 가르친 벨츠 (Blz) 박사는 일본에는 통풍이 없다고 말하고 있었다.

그러나 육식의 보급과 더불어 일본에서도 통풍환자는 격증하여 그 수는 10만 명 이상이라고 추정되고 있다. 또 육식과 마찬가지로 등푸른 생선 같이 생선을 많이 섭취해도 통풍환자가 많이 발생한다.

통풍은 당뇨병 등과 마찬가지로 대사병, 즉 몸 안에서 물질의 분해나 배설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일어나는 병으로, 현대의학에서는 아직 완치법이 없고, 그저 대중적으로 진통제와 요산 억제제를 쓰고 있을 뿐이다.

 

 

1. #통풍의 원인

 

통풍의 원인은 요산이 몸 속의 혈액에 너무 많이 녹아 있는 것이 원인이다. 통풍환자의 혈액 중에 요산의 농도가 유달리 높아지고, 통풍 결절의 알맹이도 요산나트륨의 결정이 다발로 되어 있다.

요산이 몸 안에 고이는 데는 두 가지 원인이 있다. 그 하나는 신장은 기능이 저하되어 요산을 배출할 능력이 약해져서 일어나는 신성통풍과 또 하나는 몸 안에서 요산이 너무 많이 생산되어 다 배출할 수 없게 되는 요산의 과다 섭취에 의한 대사성 통풍이다.

그런데 요산은 퓨린체라고 하는 단백질에서 만들어 진다. 푸린체는 단백질이 분해될 때 생성되는 물질로 몸 안에서 합성되는 것 외에, 간 그 밖의 내장류, 육류, 계란, 버섯, 정어리, 삼마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 음식물과 함께 몸 안에 들어온다. 육류 등 고단백질 음식물을 많이 먹으면, 푸린체가 많으므로 몸 안의 요산이 불어나서 통풍이 된다.

통풍은 사치병이다.’고 일컬어지는 것은 이런 까닭이다. 확실히 고단백음식을 많은 식사를 하는 사람에게 많이 일어나는 것 같다.

 

 

2. #통풍의 증상

 

통풍의 첫 번째 증상은 엄지발가락의 접착관절에 오는 경우가 많지만, 그 밖에 발목, 손가락의 관절, 손목의 관절 등 다양하다. 관절이 빨갛게 붓고 열이 나며, 가만히 있어도 몹시 아프고, 다른 사람이 옆을 지나가기만 해도 울린 정도로 심하게 아프다.

최초의 아픔은 2~3일에서 1주일 정도로 깨끗이 낫는다. 그러나 통풍발작이라고 하여 얼마 있으면 또 다시 통풍 발작이 일어난다. 몇 달 또는 1~2년이나 잊어버리고 있을 무렵에 같은 관절에 두 번째의 발작이 일어나며, 발작이 일어나는 간격은 차차 짧아지고, 아픈 부위는 넓어지며, 점점 만성 통풍증으로 되어 간다. 그리고 통풍 결절이라는 혹이 관절부나 귓밥에 생기게 된다.

만성통풍이 되면 류머티스성 관절염이나 변형성 관절증과의 구별이 어려워지지만, 혈액 중의 요산량을 측정하면 바르게 진달 할 수가 있다.

 

 

3. #통풍의 치료법

 

현대의학에서는 통풍의 완치법은 없다. 오직 대중요법으로 진통제와 요산 강하제를 쓰고 있을 뿐이다. 소염 진통제를 많이 복용하면 부작용으로 간장 그 밖의 기관에 장애를 일으킨다. , 현대의학에서는 완치 할 수 없는 상태이므로 관리를 철저히 하여야 한다.

퉁풍의 치료법으로서는 육류나 그 밖의 내장류 등의 과잉 섭취와 생야채의 섭취 부족에 기인하는 요산 과잉이 근본 원인이므로 육류나 내장류를 삼가고, 생야채를 5종 이상 취하는 것이 중점이다.

생수(12~3리터)를 많이 마시고, 생야채는 5종류 이상을 즙으로 하여 1300g 씩 취하고, 육류나 간 등의 내장류는 삼가고, 흰 설탕도 삼간다.

이와 같이 하여 모관운동을 주로 한 6대 법칙과 냉온욕 및 풍욕을 열심히 행하면 증상이 좋아진다.

통풍 결정의 심한 통증발작에는 온냉 찜질을 행하든가 토란약을 발라 붙이면 된다. 모관운동은 뛰어난 효과가 있다. 냉온욕은 다 요산의 배출을 촉진한다.

또한 철저한 치료법으로 한천 단식법이나 순생식법을 실행하여 체질을 개선하면 통풍도 근치된다.

평소에 생수와 감잎차를 마시고, 생야채를 5종류 이상 취하고, 흰 설탕과 알코올류를 삼가고, 음식의 과잉 섭취를 삼가고, 냉온욕을 열심히 행하면 통풍에 걸리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원래 육식을 많이 하고, 아침밥도 먹고 생수와 생야채는 적게 섭취하고, 흰 설탕이나 알코올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요산성 체질이 되어 통풍에 걸린다.

평소에 건강생활을 실행하면, 비록 통풍에 걸리기 쉬운 유전적 체질을 가졌다고 하더라도, 이 체질이 개선되고 식생활도 바르게 되며 몸 안에 요산이 고이는 일도 없으므로 통풍에 걸리는 일도 없어진다.

 

스스로 진단하는 내 병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까지

(와타나베 쇼 저, 김기준 번역, 형설출판) 일부 내용 발췌

 

혹시 저작권에 문제가 되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